[박형국의 논문스케치㉗] 한국골프장 위기대응 블루오션 전략 Ⅰ
[박형국의 논문스케치㉗] 한국골프장 위기대응 블루오션 전략 Ⅰ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9.17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골프장 위기대응 블루오션 전략
- 여가웰니스학회지 게재 (김동기, 2015)
베어즈베스트 청라
베어즈베스트 청라

이번 논문은 골프장이 고려해야 할 경영요소인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와 실행을 위한 절차와 원칙을 설명하고 블루오션 전략의 절차에 따라 골프장의 위기대응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했다.

블루오션 전략은 지배인만 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가치혁신을 어떻게 하고 그 가치혁신을 절차에 따라 훌륭히 진행할 때 비로소 명문 골프장이 될 수 있다. 고객이 한번 운동하고 가면 다시 찾아보고 싶은 매력 있는 골프장이 돼야 골프장 직원들의 사기도 올라가고 수익도 향상되어 누구나 근무하고 싶은 골프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골프장 위기는 반드시 올 것이고 위기에 누가 먼저 블루오션 전략을 수행하느냐 또는 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실패하는 골프장이 나올 수 있고 성공하는 골프장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골프장은 2020년 현재 이미 500개 넘게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에도 여러 골프장이 개장을 위해 공사 중이다. 이처럼 골프장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것은 골프장은 과거 황금알을 낳는 거위였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주말 골프장 예약이 매우 어려웠기 때문에 앉아 있으면 내장객이 저절로 찾아 왔으나 최근에는 골프장의 증가와 경기침체에 따른 수익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여러 골프장이 매물로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골프장의 향후 위기대응과 관련하여 블루오션 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했다. 

블루오션이란 용어는 분명 새로운 것이지만 블루오션 자체가 과거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있는 비즈니스 라이프의 한 형태이다. 골프장의 위기대응을 위한 블루오션 전략의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혁신이다. 우리나라의 골프장의 가치혁신을 찾기 위한 고려요소는 주변 동종업체와의 경쟁력(주변 골프장현황), 골프장 위치(접근성), 대략적인 골프인구, 가격, 서비스 등이다. 블루오션 전략의 가치혁신은 고려요소에 의하여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동레이크GC
일동레이크GC

첫째, 높은 가격(입장료, 식음료) 및 서비스 고급화로 부유층을 목표고객으로 하는 것이며, 둘째, 차별화된 가격(입장료, 식음료)으로 고객의 필요 부분을 만족시키고 서비스 공급화로 중산층과 베이비붐 세대 그리고 여성을 목표고객으로 하며 셋째, 가격이 저렴하고 서비스를 고급화하면서 육체적인 운동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젊은 층 및 운동 마니아를 목표고객으로 하는 것이다.

블루오션 전략의 가치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제거 / 증가 / 감소 /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를 분석했다. 

제거 요소는 노 캐디, 노 전동카트이다. 골퍼가 캐디와 전동카트 없이 수동카트를 끌고 골프를 하는 것으로 이것은 미국의 골퍼들이 TV화면에서 보면 자주 나오는 장면으로 스포츠를 좋아하는 마니아들에게는 이상적이다. 그리고 입장료 등이 저렴해 고객이 문전성시를 이룰 거라고 예측한다. 조금 방식은 다르지만 일동레이크CC로 2008년 8월에 9홀을 개장해 캐디 없이 전동카트를 고객이 운전하며 운동을 하도록 했다. 결과는 가히 폭발적이라는 업계의 후문이었다. 그래서 블루오션의 좋은 사례로 입에 오르내린다. 

증가 요소는 수동카트, 골프전문 경영인 채용, 골프장 아웃소싱, 직원 친절 서비스교육 체계화, 골프장을 일반인에게 개방하여 식음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감소 요소는 입장료 및 식음료 비용을 감소하는 것이다. 고객이 비용을 가장 많이 고려하여 골프장에 운동하러 오기 때문에 여기에 착안하여 블루오션을 달성한다는 것이다. 

창조 요소는 핸들키퍼 우대제도, 여성골퍼 우대제도, 베이비붐 세대 유치, 고객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항공, 기차/KTX, 우등고속버스 등의 회사와 비성수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이며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창조 요소는 해외로 나가서 골프를 하는 고객까지 국내로 전환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예측도 할 수 있다.

다음편은 계속해서 ‘블루오션 전략 6가지 원칙’을 소개할 예정이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