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⑥]골프장 사업 성공을 위한 방법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⑥]골프장 사업 성공을 위한 방법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4.22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약? or 추락?: IPA를 활용한 골프장 사업 성공을 위한 접근법
-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게재 (2019, 이석동, 양회창)

이번에 소개할 논문은 우리나라 골프산업, 특히 골프장이 일본과 같은 형태로 어려움을 겪을 것인가 아니면 일본에서 도입되었지만 다른 형태로 도약했던, PC방 및 노래방처럼 도약할 것인가를 전제하고 있다. 골프장 선택속성과 캐디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골프장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요인들을 이끌어내어 골프장 사업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단서들을 찾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현재 경영하고 있는 골프장을 진단하고 캐디서비스 향상을 위한 교육방향을 점검함으로써 고객들이 좀 더 만족할 수 있는 골프장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표] 골프장 선택속성과 캐디서비스 요인

이를 위해 골프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9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했다.

분석결과로 골프장 선택속성 중 발렛 등 주차서비스 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은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골프장 선택속성 중에서 골프장이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개선해야 할 부문은 이용요금 중 그린피 등 비용, 팀 간 티오프 간격, 경기 진행속도 요인들로 확인됐다. 

캐디서비스의 경우 코스분석 중 그린라인 측정능력, 코스공략 분석능력, 코스공략 지원능력, 경기진행 중 진행속도 조정능력과 진행속도 유지능력, 문제처리 중 안전사고 예방능력 요인들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첫째, 골프장 선택 속성과 캐디서비스와 관련된 중요도와 만족도 결과 골프장 선택 속성 중 발렛파킹((valet parking) 등 주차서비스를 제외하고는 각 요인들이 모두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결과는 결국 골프장 이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에 비해 실제 골프장이나 캐디서비스가 충분히 만족스럽지 못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결국 골프장의 관점에서는 전반적인 위협요인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골프장 경영자들은 운영하는 골프장에 대해 도출된 요인들을 점검하고 캐디서비스 향상을 위해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채용부터 교육 또는 재교육까지 개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골프장 선택속성의 경우 골프장 경영자들이 유지·강화해야 할 요인들은  코스의 적정한 난이도, 그린 및 페어웨이 잔디관리 상태, 클럽하우스 직원 친절도, 클럽하우스 직원전문성, 골프장 코스 안전성, 캐디 서비스 태도, 캐디 경기운영능력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린피 등 비용, 팀 간 티오프 간격, 경기 진행속도 요인들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이용객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을 강구해야 하며, 원활한 경기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골프장 운영능력 배양과 함께 수익을 위해 지나치게 팀 간 간격을 줄이는 운영을 지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셋째, 캐디서비스 요인들 중 유지·강화가 필요한 요인들로는 거리측정능력, 홀 안내능력, 표정관리, 문제해결능력과 안전사고 대처능력으로 나타났고, 그린라인 측정능력, 코스공략 분석능력, 코스공략 지원능력, 진행속도 조정능력과 진행속도 유지능력, 안전사고 예방능력 요인들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어 캐디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지속적인 재교육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진행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골프장 경영자들은 이용객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방안들을 강구해야 할 뿐 아니라 캐디들이 전문가로서의 진행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강화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