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⑭] 골프장 SNS 마케팅 효과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⑭] 골프장 SNS 마케팅 효과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6.1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프장 SNS 정보가 고객의 선택만족 및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 한국체육과학회지 게재 (2016, 문선호, 조태수)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코리아의 코스. 사진=잭 니라우스골프클럽코리나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코리아의 코스. 사진=잭 니라우스골프클럽코리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커뮤니케이션의 환경변화와 함께 인터넷 컨텐츠의 생산 주체가 기업이 아니라 참여자로 그 영역이 확대되기 시작됐다. 기존의 미디어와는 달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SNS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생각이나 경험을 특정한 디지털 공간에 남김으로써 자신과 공통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며, 지속적인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온라인 인맥관리 시스템이다. 최근에는 기업과 포털사이트에서 SNS를 소통 채널로 활용해 많은 수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한 부가수익을 창출하는 등 SNS를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 도구의 일환으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SNS의 장점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고객들은 간접경험을 한 후 고객들이 직접 참여해 목적지를 선택하고 직접경험에 이르기까지의 행동을 일으키기 때문에 SNS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골프장 경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하고 있는 골프장 SNS 정보가 고객의 선택만족 및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골프장의 긍정적인 경영전략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SNS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캐슬렉스 제주
사조그룹의 캐슬렉스 제주

연구의 대상은 2015년 3월부터 5월까지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하고 있는 골프장 중 SNS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골프장 3곳에서 골프장을 방문하는 고객들 가운데 골프장 SNS나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로 선정했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골프장의 긍정적인 경영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으며, 골프장 SNS 정보와 선택만족,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통해서 빠르게 변화하는 스포츠 시장의 흐름도 파악하고자 진행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했다.

두산그룹의 클럽모우
두산그룹의 클럽모우

첫째, 골프장의 SNS 정보 제공은 골프장 경영에 유익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연구의 대상에서 연령이 높다고 판단되는 40대 이상이 골프장의 SNS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골프장을 방문하고 있으며, SNS 정보에 대해 높은 만족과 재이용을 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골프장에서도 SNS 정보 제공의 노력을 본격적으로 시행해야 할 시기이다.

둘째, 골프장 중에서 SNS 정보를 활용하는 골프장의 경우 동종 골프장보다 높은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고객들에게 SNS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 만족과 재이용을 높인다는 결과로 나타났기 때문에 먼저 SNS를 활용하는 골프장일수록 높은 경영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셋째, 골프장 경영의 경우 광고나 홍보에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하며, 이에 따른 제약이 있을 수 있으나 SNS와 같은 경우에는 고객정보 활용에 동의가 이루어지기만 한다면 충분히 고객관리는 물론 골프장 홍보에도 높은 기여도를 이끌어낼 수 있다. 따라서 많은 골프장들은 이와 같은 요소를 활용해야 할 시기이다.

결론적으로 골프장 경영에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들이 있겠으나 SNS를 적극 활용해야 할 시기임이 분명하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컨텐츠와 정보제공의 노력도 시도해야 하는 시기라고 판단된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