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㉜] 날씨 요인에 따른 제주골프장의 마케팅과 운영
[박형국의 논문스케치㉜] 날씨 요인에 따른 제주골프장의 마케팅과 운영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10.21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골프장 이용객의 참가 동기와 날씨 중요도 인식 관계 연구
- 관광경영학회지 게재 (류웅걸, 2014)
제주 세인트포
제주 세인트포

날씨는 야외에서 활동하는 골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날씨로 인한 계절적 활동의 제한성은 국내에서의 골프 활동 저해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각각의 골프장 특성에 따른 기온, 습도, 풍향, 풍속 등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예보 등을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제주는 섬이라는 특성과 지리적으로 섬 가운데에 한라산이 위치하고 있어 섬 내에서도 날씨의 차이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날씨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제주도는 이러한 특유의 날씨 특성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날씨가 골프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날씨에 따른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서 참가 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가 필요하며, 세분시장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을 때 날씨 변화가 심한 제주 골프장 경영에서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골프장 이용객들이 인식하는 날씨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하고, 골프 참가 동기에 따라 어떠한 인식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이는 날씨로 인한 골프 중단 사례가 발생하더라도 곧 골프장에 대한 불만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에서 골프장에서도 날씨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날씨 요인은 불가항력적인 요인이지만 두 가지 방향에서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첫째, 불가항력적인 요소이지만 다양한 날씨 관련 시스템을 통한 정확한 날씨를 이용객에 사전 공지하고 이에 대한 불만을 줄이는 방법이다. 둘째, 날씨에 대한 인식 및 중요도가 모든 골프장 이용객에게 동일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골프장 이용객의 특성에 따라 날씨 관련 마케팅 및 운영 방법의 차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두 번째 관리방법인 골프장 이용객 특성에 따라 날씨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날씨 요인 중 비, 바람, 눈으로 인해 골프 예약을 취소하거나 골프장 이용 중 중단한 경험이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골프장 이용 중 홀에 따라 계산하여 돈이 환불되는 경우가 매우 낮기 때문에 많은 골프장 이용객들이 이에 따른 불만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법적근거에 홀에 따라 계산될 수 있는 골프산업계의 분위기 확산이 필요한 실정이다.

둘째, 날씨 요인 중 비에 대한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눈, 온도, 습도, 바람의 순서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기상관련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기상에 대한 예측이 정확해지고 있고 이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 소개되고 있다. 따라서 골프장에서도 이를 골프장 이용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 상황 및 예약자에게 실시간으로 날씨 예측 변화를 안내하는 어플리케이션 등의 정보 소통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골프장 이용 주요동기가 친목도모형인 경우에는 업무 관련 동기나 스트레스해소, 스포츠 참여 목적 집단보다 날씨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골프 참가자들은 각각 골프 활동에 참가하는 동기에 차이가 있으며 그 동기에 따라 상황적 부분에 대한 만족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골프 참가 주목적이 친목도모인 경우에는 경기를 통한 경쟁적 부분이나 업무적 차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날씨에 대한 민감성이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마케팅과 관련하여 날씨로 인한 비수기 또는 예약이 적은 날에는 친목도모형 골프장 이용객에게 요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골프장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앞서 제시한 것 같이 친목도모형 동기를 나타낼 수 있는 친목단체 등을 위한 특별이벤트를 비가 오는 시기나 눈에 오는 시기에 개최하고 이에 따른 날씨 관련 이벤트를 실시하는 것도 골프장 고객 확보를 위한 새로운 방안이라 생각된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