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③] 골프장 유형에 따른 핵심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③] 골프장 유형에 따른 핵심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4.0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 유형에 따른 핵심성공요인 분석 : 국내 골프장 산업 중심으로'
-체육과학연구 게재 (2013, 권기성, 강준호, 김지연)
파인리즈
파인리즈

갈수록 치열해져 가는 골프장 경쟁 환경에서 골프장 운영방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논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국내 산업 환경에서의 개별 골프장 유형에 적합한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골프장 산업과 관련된 9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골프장 유형은 골프장 사용 자격을 기준으로 회원제(회원을 모집하여 회원 중심으로 운영되는 체육시설), 준회원제(회원을 모집하지만 일반 대중도 사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 그리고 비회원제(회원을 모집하지 않으며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체육시설)로 유형이 분류되었고, 이 연구를 통하여 개별 골프장의 유형에 따라 핵심성공요인 중요도는 아래와 같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1) 회원제 골프장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여러 요인들 중에서 전략, 멤버십, 재정, 운영과 관련된 요인들이 중요했다. 전략 부분에서는 사업 전략과 수요 특성 파악이 동일한 중요성을 보였고, 회원 부분에서는 회원 수준, 회원 소속감, 회원권 가치 중에서 회원들의 수준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 재정 부분에서는 매출 관리보다는 재정적 안정성이 더 중요하게 나타났고, 운영  부분에서는 고객 요구 충족이 운영 일관성, 고객 관리, 고객과의 의사소통 그리고 서비스수준보다 우선임을 보여줬다.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사업 전략, 회원 수준, 재정적 안정성이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나 영업 이익을 높이는 것보다는 배타적인 회원 수준 유지와 안정적인 운영 관리가 중요함을 뜻한다.

2) 준회원제 골프장
준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전략, 마케팅, 재정, 운영 관련 요인들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 부분에서는 사업 전략보다는 수익 모델이 중요하였고 마케팅 부분에서는 마케팅 이벤트만이 제시됐다. 재정 부분에서는 매출 관리가 재정적 안정성과 부채 관리보다 우선이었고, 운영 부분에서는 고객 요구충족, 서비스 수준, 판매 능력 그리고 비용 절감보다 운영 효율성이 중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준회원제 골프장의 경우는 수익모델, 마케팅 이벤트, 매출 관리 그리고 운영 효율성과 같이 비회원제 골프장과 더 유사한 형태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준회원제가 회원 간의 교류나 네트워크보다는 고객 모집과 수익창출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다만, 비회원제 골프장에서는 중요 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은 서비스 수준 요인이 중요하게 나타남으로써 비회원제 골프장에 비해 보다 질 높은 고객 서비스와 관리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3) 비회원제 골프장
비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마케팅, 전략, 운영 그리고 재정 관련 요인이 중요했다. 마케팅 부분에서는 고객 분석이 마케팅 이벤트보다 중요하였고, 전략 부분에서는 경쟁 전략이 수익 모델보다 우선이었다. 운영 부분에서는 고객 요구 충족과 비용 절감보다 운영 효율성이 핵심이었으며 재정 부분에서는 매출 관리가 지출 관리보다 중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비회원제 골프장의 경우는 고객 분석, 경쟁, 비용 절감 및 효율성 그리고 매출 관리 등이 중요 요인으로 나타나 회원제와는 달리 고객 모집과 수익창출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