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⑦] 일본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골프장의 미래 탐색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⑦] 일본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골프장의 미래 탐색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5.0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 골프산업의 현황과 생존전략에 관한 연구  : ‘한국골프산업의 시사점을 중심으로’ 
- 한국유통경영학회 게재 (2019, 요시모토 코지, 배일현)
일본 나고야 72홀 코코파리조트 골프코스
일본 나고야 72홀 코코파리조트 골프코스

이번 논문은 한국골프장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향후 예상되는 골프장 운영의 어려움을 미리 예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현재 동일한 문제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는 일본의 기후현, 아이치현, 미에현의 골프장 각각 1개씩을 선정하여 사례 분석했다. 

일본 골프장의 사례분석을 통해 골프장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고 있는 성공사례를 확인했고, 이를 통해 아래와 같이 한국골프산업에 시사점을 제시했다. 

첫째, 골프장은 골프를 하기 위해 내장하는 골프고객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잠재고객으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골프장이 안고 있는 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골프장 입장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전략은 한계에 부딪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향후 골프장의 마케팅전략은 기존에 사용하던 과거 스타일의 골프장 영업전략에서 눈높이를 바꾸고 골프장을 플레이 장소로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신규고객을 개척하는 새로운 성장전략이 필요하다. 
 
(Ex. 기후현 A골프장 : 비수기를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의사소통의 장으로 탈바꿈한 ‘서머바이킹페어’, 주니어 선수 육성 골프장 지정 및 대회 개최를 통한 골프장 활용도 상승)

우리나라의 일부 골프장이 골프장을 다른 용도로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것은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둘째, 골프장 입장고객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있다고 해도 골프장이 위치한 지역주민을 우선으로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즉, 골프장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을 지역사회에 최대한 개방하여 활용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골프장 본래의 경영취지와는 약간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지역사회에 골프장을 개방함으로써 지금까지 골프와는 관계가 없었던 지역주민들에게 골프장을 지역 친교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골프장이라는 곳이 어떤 곳인지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창출되며, 또한 골프장 및 골프에 대한 인지도와 친밀도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 아이치현 B골프장 : 정기휴일을 활용한 자연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산촌활동’과 주말을 이용해 지역 농민들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농법으로 재배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 농산가공품을 판매하는‘산촌시장’운영)

앞서 살펴본 일본 골프장 사례처럼 골프장에서 이벤트나, 음악회, 레스토랑 활용 등을 한국골프장에 도입하는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셋째, 골프장의 전용전략을 다변화 할 필요가 있다. 즉, 골프와 접목한 인바운드 관광은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골프장을 태양광 발전시설로 전환하거나, 목장, 공동묘지 등의 특수시설로의 전환, 공원 등의 놀이터로 활용, 그리고 유원지나 실버병원 등으로 활용하는 등 골프장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법 등이 미래에는 정비돼야 할 것이다.

(Ex. 미에현 C골프장 : 지역사회와 연관된 3가지 프로그램 운영 : 신체장애자를 대상으로 하는 ‘더 챌린지 더 골프 토너먼트’,해난사고유아 자선공모전 ‘Marine Cup’를 개최를 통한 기부, 오키나와골프선수들의 교류와 일반시민 참가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미에-오키나와 패밀리 골프 교류회’)

결론적으로, 골프장의 생존전략 방안은 사례에서 소개된 것처럼 외부환경과의 네트워크 구축에 따른 시장 확대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전략방안은 향후 골프장 공급이 수요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골프장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