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⑯]대중골프장 경쟁력강화 방안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⑯]대중골프장 경쟁력강화 방안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7.01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중골프장 경쟁력강화 방안 연구
- 대한관광경영학회 게재 (조승행, 2013)
다산 베아채 골프&리조트
다산 베아채 골프&리조트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뜻하지 않게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분야도 있는데 골프장도 그 중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은 경영성과의 결과라기보다 돌발적인 외부 환경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쉽지 않은 상황으로 되돌아간다 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현재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지만, 동시에 기회가 사라지고 치열한 경쟁 환경이 닥쳤을 때 어려운 상황을 최소화하고 잘 극복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시기임을 상기해야 한다.

이러한 시점에 아래와 같이 골프장이 매우 어려운 환경에 직면했던 2010년대 초반 대중골프장 경쟁력강화와 관련된 논문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국내 10대 퍼블릭 코스 중 수도권의 대중골프장의 현황을 비교분석하고, 운영책임자와의 심도 있는 인터뷰와 분석을 통하여 현재 골프장 시장변화에 따른 대중골프장 문제점과 경영상의 문제점, 법·제도의 문제점 등을 파악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과연 개선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 토의·분석해 향후 대중골프장 시장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연구했고, 거기에 따라 대중골프장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했다.

금강센트리움CC
금강센트리움CC

첫째, 대중골프장의 개념과 기준 설정이 명확하지 않고 대중골프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가 부족하다. 
둘째, 정규 대중골프장의 그린피가격은 회원제 골프장처럼 너무 비싸다. 
셋째, 골프인구는 높은 반면 대중골프장 수는 턱 없이 부족하다. 
넷째, 국민들이 골프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위의 문제점에 대한 방안으로서는 대중골프장의 명확한 기준 설정과 개념으로 국민들의 만족된 실행이 필요하며 해외 골프 인구를 줄이고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그린피에 붙는 세금감면이 이루어져 대폭 낮춰야 한다. 

또한 골프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캐디제 보완, 그늘집, 음료수 비용 등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객단가를 낮추고 세제 등 정부 규제 완화를 추가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로 평가된다.
 
이와 더불어 부킹난 해소와 경영이 어려운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골프장으로의 전환 시 정책적인 혜택을 주고 관광산업과 연계를 통하여 골프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마련이 요구된다. 이런 노력과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써 국민들의 인식도 점차 바뀔 것이고 골프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써 다양한 골프 패키지상품, 친환경골프장 환경, 원가절감, 노인 및 여성, 청소년 등 다양한 신규 골퍼들을 유인하는 방안 모색도 병행해야 한다.

상기와 같이 대중골프장을 활성화 시키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실행된다면 신규일자리 창출과 지방세 수입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도 나타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골프는 국민건강을 위해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공유하여 즐길 수 있는 자연 친화적인 대중 스포츠라는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과 국내골프 이미지를 국민에게 좋은 방향으로 인식되는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글/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