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⑲]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 시 중요 사항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⑲]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 시 중요 사항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7.2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 시 중요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한국주거환경학회 게재 (구본승, 최민섭, 2017)
한라가 인수하면서 퍼블릭으로 전환한 세레지오CC
한라가 인수하면서 퍼블릭으로 전환한 세레지오CC

골프장 산업은 최근 20년간 기업의 골프장 개발에 관한 규제를 일부 완화해주는 기획재정부의 서비스 산업 선진화방안과 국토교통부의 토지 이용제도 개선방안에 따른 법 개정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고, 현재 연이용 2,500만명이 이용하는 대중 스포츠가 되었다. 

그러나 40년 전 소수계층이 이용하는 것을 감안하여 만들어진 사치성 업종이라는 법테두리 안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과도한 세금과 규제가 지속되어 왔고 이로 인해 많은 골프장들이 경영난을 겪고 있으며, 최근 경영난으로 부도가 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골프장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부과되는 매출액 대비 30%에 이르는 세금을 해결 하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영업이익의 개선은 불가능하다. 이에 대부분의 골프장 관계자들은 골프장 경영난 해결을 위해 실무적 대안으로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 하는 것이 확실한 해법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은 회원보증금 반환만 된다면 추진할 수 있는 단순한 문제는 아니다. 왜냐하면 골프장 운영은 기업의 경영과 유사하기 때문에 대중제 전환은 경영전반에 걸쳐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추진해야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대중제 전환 골프장의 사례도 생각보다 많지 않다.

이러한 골프장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경영난을 겪고 있는 회원제 골프장의 효과적인 대중제 전환은 앞으로도 골프장 산업의 핵심이슈로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나 이에 대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한 실정으로 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 다수의 회원제 골프장이 경영난으로 인해 대중제 전환 시 필요한 실질적인 중요요인을 도출하고 골프장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골프장 가치평가 관련 연구, 골프장 서비스 관련 연구 및 골프장 경영개선 관련 연구를 참고하였고, 골프장 산업 관련 전문가들의 분석을 진행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내용들을 추가적으로 보완, 정리 및 51명의 전문가 설문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 시 회원권보증금 반환을 위한 자금조달 확보가 가장 우선적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이번 연구에서 영향력이 가장 높은 요인 1위가 자체 자금조달 능력 확보였으며, 2위가 외부 자금조달 능력 확보였다. 이는 골프장 실무 전문분야별 분석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대중제 전환을 고려하는 회원제 골프장들의 가장 큰 이유가 골프장 경영수익 악화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골프장 운영기간 동안 회원권 보증금이 온전히 보전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 않다. 하지만 대중제 전환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결되어야 하는 부분이 회원권 보증금 반환 부분이다. 여러 대안이 있을 수 있겠으나 가장 확실한 것은 기존 회원들에게 모든 보증금을 반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골프장 전문가들은 최우선적으로 회원권 보증금 반환을 위한 자금조달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 시 골프장 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골프코스 잔디를 새롭게 설치해야 한다. 골프코스 잔디관리 요인은 전문가 전체 영향력 순위 3위로 나타났으며, 골프장 실무 전문분야별 분석에서도 높은 순위를 나타냈다.

골프장의 잔디는 골프장 이용고객이 일반적으로 1홀에서 18홀까지 골프를 즐기는 동안 직접적으로 느끼게 되는 골프장의 품질이다. 골프장 잔디의 경우 시기별로 트렌드가 있는데 최근에는 양잔디가 골프장 이용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형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재 회원제 골프장은 한국잔디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준공 된 골프장은 양잔디로 되어 있는 것도 이러한 트렌드를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한 여러 골프장 중 한국잔디인 경우 대부분 양잔디로 교체하였다. 그러므로 회원제 골프장이 대중제로 전환하여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여 경영개선을 위해서는 20~30억원의 비용을 들여서라도 골프장 잔디를 교체하기 위한 계획과 준비를 생각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 시 골프장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정 그린피 책정 및 가격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린피 경쟁력 확보는 전문가 전체의 영향력 순위 4위로 나타났고, 골프장 실무 전문분야별에서도 골프장 연구 및 운영/관리 분야에서 5위 이내 순위를 나타냈다. 

회원제 골프장이 대중제로 전환되면 한 팀이라도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매출 향상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된다. 이 때 고객을 좀 더 많이 유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그린피 경쟁력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그린피를 낮게 책정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다. 우선 주변 경쟁 골프장의 운영방식을 참고하여 조금 더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그린피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골프장의 위치에 따라 배후지역 고객 유입이 쉬운 가까운 지역이
면 그린피를 조금 더 높게 책정하고, 거리가 조금 먼 지역이면 그린피를 조금 더 낮게 책정하는 방식 등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회원제 골프장의 대중제 전환 시 고려해야 하는 중요요인은 많지만, 회원권 보증금 반환 문제에 대한 해법 준비와 잔디관리 및 그린피 책정 방향을 우선적으로 설정한 후에 골프장 상황에 따라 본 연구에서 확인 된 다른 중요요인들을 대중제 골프장 개장 전까지 단계별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글/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