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⑰] 지방골프장의 경영활성화 방안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⑰] 지방골프장의 경영활성화 방안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7.0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델파이기법을 활용한 골프장 경영 활성화 방안
- 한국사회체육학회 게재 (이혁기, 2013)
사우스케이프 오너스클럽
세계적인 명문골프장 사우스케이프 오너스클럽

최근의 트렌드에 따라 골프인구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증가세에 발맞추어 가는 것은 골프시장의 성공여부를 좌우하는 지표가 되기 때문에, 골프장과 골프산업 운영자들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제공하는 방법, 회원 또는 고객의 효율적인 관리, 고객만족 극대화들을 위하여 전략적으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인구 구조가 변화하고 참여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그에 따른 골프장간의 경쟁은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골프장 운영상의 마케팅적 측면에서 보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여 지배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운영상의 문제다. 하지만 신규 골프장들이 개장하면서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보다 시급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기존의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대한 현재까지의 골프장 관련 연구는 대부분이 수도권 골프장에 관한 연구이었고, 지방공급과잉과 이에 따른 지방 골프장의 향후 활성화와 전망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지방골프장의 경우에도 양적인 증가를 꾸준히 이루고 있으며, 교통의 발달과 주 5일 근무제 등의 실행으로 근거리 골프장보다는 골프장 이용객들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지방 골프장의 이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골프인구의 비율이 가장 높은 서울 및 수도권의 이용객들은 여전히 상당수가 지방 골프장의 이용비율이 낮으며, 이들을 흡수하지 못하는 지방 골프장의 경영 악화는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지방의 골프장 산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쟁력 우위 선점현상을 예측하고, 향후 성공적 골프장 경영과 고객만족을 위한 경쟁력 우위 전략을 수립하고자 했다.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골프장의 경쟁력을 저해하는 문제점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개선사항을 살펴보고, 지방 골프장은 최대의 이익을 증대시키며, 고객은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했다. 

이번 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전문가 집단의 지방 골프장 활성화 방안을 수렴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구체화했다. 이를 위해 골프산업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종사하며 현장의 현 상황 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상황도 예측이 가능한 정도의 경험과 지식을 가진 실무 전문가 53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또한 골프산업에 관여하는 지방 자치단체의 담당부서의 공무원 및 직원으로 구성된 행정전문가 집단, 마지막으로 골프산업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인 연구의 경험이 풍부한 대학교수, 연구원 등의 연구전문가 집단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하이원 리조트
하이원 리조트

3차에 걸친 델파이 설문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방골프장의 경영활성화를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허가 절차상의 문제를 간소화하는 것이다.
둘째, 골프장 회원들의 골프장 이용 불만에 따른 단체행동을 방지하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셋째,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단계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넷째, 골프장 경영을 위한 전문 인력이 수도권으로 편중된 현상을 바로잡아야 한다.
다섯째, 골프장 사용료에 부과되는 각종 세금을 감축해야 한다.
여섯째, 각 지방의 경쟁 골프장간의 지나친 가격할인행사를 조정해야한다.
일곱째, 골프장 전문 캐디 인력을 보강해야 한다.
여덟째, 지방 골프장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명문 골프장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아홉째, 각종 골프장 관련 규제를 현실화하여야 한다.
열 번째, 골프장에 부과하는 세금을 현실화하여 가격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개선안의 현실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발생 가능한 모든 문제를 예측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지방 골프장의 경쟁력 강화 뿐만이 아닌, 국민 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는 골프를 통한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절실하다.

* 델파이 기법 : 전문가들이 집단토의를 하는 경우 발생하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개발된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는 기법

글/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