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㊲] 대중제 골프장 활성화 방안 Ⅰ
[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㊲] 대중제 골프장 활성화 방안 Ⅰ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11.25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내 대중제 골프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 한국관광레저학회지 게재 (이범재, 신석영, 정경일 2010)
고창 석정힐CC
고창 석정힐CC

골프가 레저활동으로서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최근 웰빙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실내에서 행하는 스포츠보다 자연에서 즐기는 여가스포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골프는 비용부담에도 불구하고 코스에서 스릴과 흥미는 일상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데 충분한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의 골프인구도 사회경제적 여건의 변화에 따라 기존의 중장년 위주의 소비자층에서 젊은 소비자층, 그리고 여성 소비자층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며, 국내 골프장의 연간 입장객 수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골프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서울수도권 지역에서는 골프장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만성적인 공급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수도권 이 외 지역은 골프장의 공급과잉으로 수요가 부족하여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연구는 많아지는 골프 인구수만큼 골프장 수도 증가하여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중골프장의 활성화방안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고, 연구결과로써 대중골프장의 활성화를 위해 골프장 사업자 측면과 정부 및 지자체가 각각의 업무에 맞는 역할을 분담하여 공동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고 이에 대해 2회에 걸쳐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대중골프장 사업자의 역할은 다음 5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경영합리화에 의한 원가절감이다. 전문인력 양성, 아웃소싱 활성화, 골프장간 통합경영 등의 경영합리화를 통해 그린피를 인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골프장 서비스의 다양화이다. 카트 및 캐디의 선택제, 요일 및 시간, 계절 등에 따른 그린피의 차등화, 식음료 메뉴 및 가격의 다양화 등을 통해 골프장 방문객의 골프비용부담을 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서비스품질 개선이다. 예약의 투명성 및 공정성 확보, 골프코스 시설의 개선, 부대시설 확충 등 서비스품질의 개선을 통해 골프장 방문고객의 만족도를 제고시키고 골프수요를 증대시켜야 할 것이다. 

넷째, 지역경제와 연계성이다. 대중골프장 주변의 지역문화상품(지역문화, 자연환경, 특산물 등)과 연계한 골프관광상품을 개발하여 골프수요 증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대중골프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 판매촉진 활동이다. 대중골프장 전용쿠폰, 옴니버스 골프투어 상품, 대중골프장 마일리지 카드, 특정계층을 위한 Silver-day / Ladies-day 등의 판매촉진 활동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