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④] 골프장 식음료 운영의 효율적 개선방안(Ⅰ)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④] 골프장 식음료 운영의 효율적 개선방안(Ⅰ)
  • 골프비즈뉴스
  • 승인 2020.04.08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프장 식음료 운영의 효율적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A골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 호텔리조트 연구 게재 (2015, 구원일)
다산 베아채CC
다산 베아채CC

현대인들은 스포츠, 레저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은 급속하게 증가했다. 특히, 골프 인구는 소득 수준 향상과 비즈니스 문화의 변화 등으로 저변이 확대되어 대중화 됐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골프장 수(2019년 기준. 467개 골프장(군 골프장 25개 포함). 18홀 환산 시 541개. KS레저개발)가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경영자는 골프 내장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골프장 매출에서 그린피 외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식음파트에 대한 논문이 있어 1부(식음 운영 체계 재정립)와 2부(이익증대방안)로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골프 식음은 골프장을 내장하는 한정된 고객만을 대상으로 영업하기 때문에 많은 골프장에서 식음이란, 내장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았다.     

하지만, 골프장 경영환경이 악화되면서 과거에는 인식하지 못하였던 수익원에까지 관심을 가지게 됐다. 즉, 골프장에서의 식음 부분은 그린피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식음 영업을 활성화하여 골프장의 경영현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경기도 소재 정규홀 27홀과 퍼블릭 9홀을 운영하는 골프장(해당 골프장은 정규홀에서는 회원을 대상으로 퍼블릭에서는 일반 대중을 상대로 영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골프장 식음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에 적정하다고 판단)에  근무하는 관리자와 현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해 골프 식음에 대한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1) 식음 운영 체계 재정립
 골프장의 지속적인 매출 및 수익 창출과 메뉴에 대한 품질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조직과 역량의 확보가 우선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골프장에 대한 주변 환경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골프장에 적합한 운영 방향을 기획하고 메뉴를 편성하기 위한 조직화된 인력 운영과 체계화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한 눈에 파악하기 위해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 Card:BSC)에 근거하여  다음의 <그림 1>에서 제시하였다.

골프장 식음체계는 크게 지원활동 1과 지원활동 2로 구분되어 있다. 이러한 활동이 모두 개별적인 것이 아닌 상호 유기적으로 활용되는 것으로써, 모두 기본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지원활동 1은 현업부서가 주로 담당할 업무로써 매출 증대와 비용절감 등을 수행 하게 되며, 지원활동 2는 재무, 구매, 운영과 같은 지원부서(비현업부서)로써 매출 보다는 비용 절감과 같은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사항들이 내부프로세스 및 학습과 성장의 관점에 포함될 수 있다. 

또한, 기본적 활동인 서비스 운영과 조리를 통해 고객만족을 유도함으로써, 이용률 증대와 객단가 향상을 이루게 되는 것으로써 고객관점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재무관점은 고객관점을 통해 이룩한 매출증대와 지원활동 1과 지원활동 2에서 각각 달성한 비용 절감을 통해 최종적으로 이익을 증대시키게 되는 것이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