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㊱]날씨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골프장 운영 방안
[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㊱]날씨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골프장 운영 방안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11.1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날씨위험에 따른 골프장 매출 관리 방안
- 한국체육과학회지 게재 (김영재, 원성연, 2015)
빗물이 가득 고인 코스.
빗물이 가득 고인 코스.

기상청(2015)의 보고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는 날씨위험으로 인해 기업은 물론 일반 개인까지도 심각한 경제손실을 입고 있다. 기상이변은 전 세계적인 현상인데 앞으로는 그 빈도가 더 자주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과거에는 태풍, 홍수, 가뭄 등의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는 위험요인만을 날씨위험으로 분류했으나 최근에는 저온, 고온의 지속현상과 강우, 강설, 서리일수 증가 등 평년과 다른 기상현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도 경제적으로 예기치 않은 손해를 끼칠 수 있는 날씨변동성 역시 심각한 위험요인으로 분류되고 있다.

날씨변동성으로 인한 날씨위험은 직접적으로 보이는 물리적인 피해는 덜하지만 천재지변과 달리 발생빈도는 높은 편이다. 이는 개인 또는 기업의 비용 증가, 생산량 저하로 인한 매출액 감소 등 경영의 안정성을 떨어뜨리는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안개가 자욱한 라비에벨
안개가 자욱한 라비에벨

따라서 이제는 기상현상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위험으로 간주하고 정량적 평가와 측정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시기이다. 이를 기반으로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기상위험이 수량과 재무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고, 기상 변화에 따른 대응 매뉴얼을 작성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날씨위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골프산업인 골프장에 관련된 날씨위험에 대해 알아보고 스포츠 날씨 파생상품 활용사례, 날씨 마케팅 접근방법, 골프업계 날씨경영 우수사례 등 안정적인 매출관리 및 경영에 일조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첫 번째로, 날씨 파생상품의 국내 도입을 위한 기반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한다. 날씨 파생상품의 운영주체, 법규 마련과 규정, 회계 및 세제 기준 등에 대한 관련 부처와 전문가들을 통한 충분한 토의와 협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날씨 파생상품의 기 초 변수 정의와 지수 개발을 위해 기상청과 기상산업 관련된 기업들의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미국, 일본 등 날씨 파생상품 선진국과의 협력을 통해 상품 개발, 판매, 위험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기상정보에 대한 분석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의 니즈에 적합한 형태로 설계되어야 한다. 이러한 날씨파생상품 시장이 활성화되면 수조원대의 경제적 가치가 창출될 것이고 날씨위험으로 인한 경영상의 리스크를 헤지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날씨정보를 활용한 기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날씨에 따른 매출의 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원하는 날씨요소와 날씨정보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경영적 측면과 기상전술, 기상전략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날씨정보를 날씨위험에 대비하고 날씨위험으로 인한 고객의 만족도를 관리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한다면 기업과 고객 모두의 만족도를 꾀할 수 있고 타사와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골프장도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나라 골프장만의 특화된 방법을 통해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