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②]다른 골프장과의 경쟁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방안
[박형국의 논문스케치②]다른 골프장과의 경쟁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방안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03.2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의 핵심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 게재 (2013, 윤형석 외 3명)
명문골프장 다산 베아채CC.
명문골프장 다산 베아채CC.

최근 우리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골프장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듯하다. 이러한 상황일수록 차분하게 경영전략을 재점검 할 필요성이 있는데 이와  관련된 논문인 '골프장의 핵심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한국자료분석학회 게재, 2013, 윤형석 외 3명)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국내 골프장 경쟁전략에 따른 핵심역량을 분석하고, 핵심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타 골프장과의 경쟁에서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했다

그 결과 경쟁전략에 따른 핵심역량은 인사관리, 마케팅관리, 정보관리에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핵심역량과 경쟁전략의 적합성은 비재무적 경영성과에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고려할 만한 시사점은 크게 2가지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골프장의 공급과잉, 회원권 가격하락, 입회금 반환사태와 2010년 조세특례제한법   종료로 인한 지방 골프장의 가격 경쟁력 약화가 골프장 경영전략의 변화를 이끌어 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에 골프장 기업들이 자사의 인적자원 활용과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하여 이익을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골프장의 경영성과를 위해 골프장만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마케터, 경영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전문경영인이 가진 리더십의 중요성은 골프장 분위기뿐 아니라 경기진행, 코스관리 등 모든 면에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입장객의 눈높이와 수준에 맞는 서비스는 전문경영인의 능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는 골프장 경쟁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국내 골프장의 핵심역량과 경쟁전략의 적합성은 재무적 경영성과보다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더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자원유형(인사, 서비스, 제품 등)에 따른 고객만족도와 충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결과는 핵심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높은 골프장일수록 인지도 증가, 고객충성도 증가, 비용절감 및 인재개발 등의 성과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저성과 골프장의 경우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인사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 조직 구성원들의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 및 다양한 복지 혜택을 통한 근무 환경 개선으로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관리하여야 하며, 서비스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고객의 불평・불만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구축과 골프장 홈페이지 관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벤트 등을 활성화시키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인지도 및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