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㊵] 대중제 골프장의 물리적 환경 경쟁력 강화 Ⅱ
[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㊵] 대중제 골프장의 물리적 환경 경쟁력 강화 Ⅱ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0.12.16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프 대중화를 위한 대중제 골프장의 물리적 환경에 관한 연구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지 게재 (김영수, 장원용 2019)
포천힐스CC
포천힐스CC

지난주는 대중 골프장의 물리적 환경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배경과 결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주는 지난주에 제시된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물리적 환경의 하위 요인별 전략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 번째 논의로서 편의성을 기초로 한 전략을 살펴보면, 편의성의 증대를 위해서는 대중제 골프장의 전반적인 시설들 모두 이용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가 되고 설치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대중제 골프장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이용객이 접하는 시설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동선을 고려하여 시설을 배치하고 위치시켜야 할 것이며, 특히 이용객의 주된 이용 장소인 클럽하우스의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충분하고 면밀한 검토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용객의 동선을 고려하여 내부 편의시설들의 배치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용객의 또 다른 주된 활동 장소라 할 수 있는 골프코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티잉그라운드 잔디와 페어웨이 잔디, 러프 등의 잔디의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여 병충해나 잔디 파임 등에 대해 즉각적인 처리를 해야 할 것이며, 코스의 거리, 홀의 위치, 지형 등의 세부적인 사항을 자세하게 알려줄 수 있는 표지판 혹은 안내판을 코스 곳곳에 설치하여 이용객들의 코스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 의하면 청결성은 이용객의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에 모두 영향을 줄 수 있고, 골프장 이미지 및 추천 의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리적 환경 요인 중 편의성, 청결성, 심미성 모두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주지만 부정적 감정에는 청결성만이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청결성이 고객의 감정을 가장 자극할 수 있는 중요요인이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청결성이 지닌 중요성으로 인해 대중제 골프장은 특별히 철저하고 전략적인 청결관리를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특히 대중제 골프장은 이용객들이 골프장에 들어서서 처음 접하는 공간이자 골프장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는 클럽하우스의 청결상태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클럽하우스 내의 바닥에 흙이나 이물질 등이 없도록 관리해야 할 것이며, 생동감 있는 조명과 더불어 인테리어의 효과적인배치와 관리를 통해 이용객들이 청결하고 깔끔한 클럽하우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이용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클럽하우스 내의 샤워실과 탈의실에서 땀 냄새, 악취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환기 시스템의 설치를 통해 청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 상태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골프장 코스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이용하는 골프 카트도 깨끗하게 관리하여 이용객이 불편한 감정이 들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이처럼 대중제 골프장의 청결 수준을 높은 단계로 유지하기 위해서 골프장 내에서 청결관리팀을 조직하여 전문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대중제 골프장 관리직원들을 대상으로 청결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전략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심미성을 높여 보다 많은 이용객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하게 노력해야 하는 부분은 골프장의 아름다움을 관리하고 지속시키는 것이라 판단된다. 골프장의 주요한 물리적 환경인 골프코스와 주변 경관 및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을 이용객들이 보기 좋은 모습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 

주변 경관의 아름다움을 배가시키기 위해 조경에 신경 써야 할 것이며,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의 심미성 증대를 위해서는 이용객의 시각적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도록 외부 시설 디자인과 내부 환경을 보다 매력적으로 디자인하여 이용자들의 긍정적 감정과 이미지를 최종적으로 다시 찾고 싶은 골프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대중제 골프장은 회원제 골프장과 비교하면 그린피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위에서 제시된 전략의 운영에 다소 비용적인 부담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캐디 서비스, 카트 이용, 골프장 예약, 부대시설 서비스 등 수익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에 적극적인 투자를 유지하고, 운영인력의 적절한 규모 유지 및 최소화, 이용객 편의에 직접 영향을 주지 않는 서비스를 과감히 폐지하고 비용을 줄여 합리적인 지출을 이루어내고 위에서 언급된 전략이 적절히 실행된다면 장기적으로 이용객이 증가하고 대중제 골프장은 시장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골프를 더욱 대중화시키기 위해서는 회원제 골프장보단 대중제 골프장의 이용이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위에서 제시된 물리적 환경을 통한 대중제 골프장 운영전략은 결과적으로 골프가 더욱 대중화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