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㊹] 골프 대회 중 전문캐디의 역할
[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㊹] 골프 대회 중 전문캐디의 역할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1.01.13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프 경기 상황 중 전문캐디의 역할탐색 연구 
- 한국체육과학회지 게재 (강승우, 김영재, 2020)

이번 연구는 골프 대회에서 투어 골프선수와 전문캐디 간의 경기 상황 중 갈등과 의존, 대처 방법에 대한 탐색을 통해 현재 전문캐디의 경기 상황 중 역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했고, 연구 참여자는 현재 KPGA와 KLPGA에서 투어 골프선수의 전문캐디로 7~15년 이상의 경력과 우승경험을 가진 전문캐디 5명으로 선정했다.

국내 골프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과정에서 현재까지의 전문캐디라는 분야에서 선수를 조력하고 경기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가 미비한 상황으로 전문캐디를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여 골프선수들의 경기력과 심리적인 부분에 기여하고자 했고 전문캐디와의 심층 면접을 통해 경기 상황 중 역할과 의존, 갈등에 관한 고찰을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골프 전문캐디로서 전문성을 가지고 캐디의 역할을 통해 선수 조언자이며, 필요한 정보와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 조력하고 있었다. 보통 캐디라는 직업은 손님들의 신체적 도움과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직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투어 선수의 전문캐디면 단순한 일을 떠나 선수들이 놓치는 신체적, 정신적, 기술적으로 역할까지 해야 하며, 경기의 전반적인 부분에 책임지고 동반자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문캐디는 각 상황에 맞는 정보제공과 선수와 친밀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둘째, 투어 골프선수들이 경기 상황 중 전문캐디에게 의존하는 경우는 루키선수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다. 투어에 입문한 루키선수의 경우 시합에 적응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모든 루키선수의 경우 전문캐디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전반적인 부분을 알 수 없지만, 전문캐디를 사용하는 경우 시합의 전반적인 부분을 의존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즉, 선수들이 전문캐디를 통해 더욱 확실한 정보를 효율성 있게 사용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전문캐디가 경력을 통해 선수의 기술적인 부분과 심리적인 부분을 관리하고 코스에 대한 지식도 선수보다 많이 알고, 적절하게 사용하여 선수의 경기 수행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셋째, 투어 골프선수와 전문캐디 간의 경기 상황 중 갈등이 투어에 대한 정보와 시드 유지, 실수에 대한 불안감으로 나타났다. 보통 경기가 잘 풀리지 않을 때 보이며, 이는 전문캐디의 고충으로 판단된다. 또한, 선수의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으로
볼 수 있고, 잘못된 해소 방법은 인격적인 모독으로 나타났다. 다만 선수와 전문캐디 간의 대화를 통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방법으로 해결한다면 문제가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벌어지는 경우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은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전문캐디의 경우 투어 골프선수들과의 경기 상황 중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신체적인 부분 이외 많은 것을 노력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선수를 조력하는 동반자로서 호흡과 시간적 공유를 통해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선수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 

따라서 전문캐디들은 최적 경기 상황을 위해 신체적, 정신적, 기술적 부분에 대해 노력이 필요하다.

벅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