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㊺]언어폭력 및 성희롱 경험이 캐디에게 미치는 영향
[박형국의 논문스케치㊺]언어폭력 및 성희롱 경험이 캐디에게 미치는 영향
  • 박형국 전문위원
  • 승인 2021.01.20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골프장 캐디가 지각하는 언어폭력 및 성희롱 경험이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체육교육학회지 게재 (김희야, 민솔비 김용은, 김준, 2020)
티클라우드CC
티클라우드CC

이번 연구는 골프장캐디의 언어폭력 및 성희롱경험이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골프장캐디의 언어폭력, 성희롱경험, 직무소진,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가치와 의의를 재조명하고자 했다.

첫째, 골프장캐디의 언어폭력 경험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언어폭력의 자아개념손상은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쳤으며, 모욕감은 직무소진의 정서적 고갈, 비인격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언어폭력을 경험하였을 때 감정의 부조화를 겪게 되어 직무소진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고객에게 경험하는 언어폭력은 직무소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시켜주었으며, 결과적으로 언어폭력을 경험하는 캐디들은 직무를 수행할 때 소진의 현상이 나타나 골프장캐디가 전문 직업군으로의 성장을 실현하는데 저해요인이 될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캐디의 언어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골프문화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과 함께 골프장 이용 고객들에게 에티켓 문화의 중요성을 인지시킬 수 있는 골프장 내의 환경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골프장캐디의 언어폭력 경험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언어폭력 경험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대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골프장 캐디들은 언제든지 고객의 언어폭력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언어폭력에 노출되는 캐디들은 직무소진을 겪은 이후에 이직의도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직의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골프장 측에서 골프장 내 폭력 발생을 예방하고 이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트윈도브스(베트남)
트윈도브스(베트남)

셋째, 골프장캐디의 성희롱 경험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희롱경험의 직접적 성희롱은 정서적 고갈, 비인격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접적 성희롱은 직무소진의 모든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캐디는 성희롱 문제에 노출되더라도 고객과의 클레임을 최소한으로 유도하는 골프장의 경영특성과 사회적 민감한 시선으로 강경한 대응이 쉽지 않기 때문에 조직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고 직무소진을 유발하며 결과적으로 이직의도로 연결될 수 있음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로 골프장 측은 고객에게 발생되는 성희롱과 이에 따른 직무소진을 예방하기 위해 고충처리 기관을 활성화하여 캐디와 서비스를 받는 고객 모두 긍정적 상호작용의 연결이 될 수 있도록 캐디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넷째, 골프장캐디의 성희롱 경험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접적 성희롱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접적인 성희롱보다 직접적인 성희롱의 유형이 대상자의 이직의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으며, 성희롱의 예방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성희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비롯하여 성희롱을 고발할 경우 보복이 두렵거나, 상대방과의 거북한 관계가 염려되어 회피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성희롱을 경험하더라도 고충을 해소할 수 있는 여건이 충족되지 않아 이직의도로 연결된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성희롱의 인식 수준을 높여 성희롱을 피하거나 간과하는 등의 소극적인 대응을 예방하고 고객과 캐디들에게 성희롱의 경각심을 심어주는 홍보물을 부착하거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처럼 캐디들의 직무환경의 향상을 위한 방안이 충족된다면 이직을 고려하게 되는 현상 또한 낮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골프장 내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과 성희롱 문제를 예방하고 캐디에 대한 직업적 인식과 가치관을 변화시킬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캐디의 근무환경에 대한 제도적 개선과 이용객의 인식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박형국 스포츠산업학 박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