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관리 비책에 관한 이야기]⑪그린과 티잉 그라운드 효과적인 관수방법
[코스관리 비책에 관한 이야기]⑪그린과 티잉 그라운드 효과적인 관수방법
  • 서우현 전문위원
  • 승인 2020.04.11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클럽. 사진=PGA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클럽. 사진=PGA

■그린의 관수

그린의 전면관수는 일주일 단위로 관수일자를 정해 놓은 다음에 5분, 10분, 15분 등 관수시간을 지정해 스프릴클러로 관수를 한다.

그린의 부분관수는 스프링클러 관수를 실시한 뒤 지대가 높은 지역과 그린의 가장 자리 등 건조한 지역을 인력으로 관수한다. 이것이 전면관수보다 효과적이다.

■티잉 그라운드 관수

티잉 그라운드 전면관수는 그린과 마찬가지로 일주일 단위로 관수일자를 정해 놓은 다음에 5분, 10분, 15분 등 관수시간을 지정해 스프릴클러로 관수를 한다.

전면관수보다 효과적인 부분관수는 스프링클러 관수를 실시한 뒤 지대가 높은 지역과 티잉 그라운드 가장 자리 등 건조한 지역은 인력으로 관수한다.

면적이 작은 그린과 티잉 그라운드는 전면관수보다 인력관수로 수분함량을 맞춰 줘야 잔디생장에 큰 도움이 된다.

■관수량에 따른 잔디변화

관수량에 따른 지상부와 지하부의 변화가 일어난다. 5분, 10분 등 2일 1회 전면관수를 하면 일률적으로 관수를 실시한다고 해도 뿌리도 잘 자라지 않고, 과습으로 인해 잔디가 환화현상과 함께 밀도가 떨어진다.

이와 달리 한번 줄때 넉넉하게 주고, 건조지역만 인력으로 관수하면 잔디 및 뿌리가 왕성하게 자라고 밀도도 촘촘하개 좋아진다. 

■스프링클러( sprinkler)
식물을 잘 자라게 하기 위하여 농지나 잔디밭 등에 물을 뿌리는 농업용 살수장치가 스프링클러다.

넓은 잔디밭 등에 이 시설이 없이는 제대로 가꿀 수 없다. 따라서 요소요소에 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하도록 식재설계(植栽設計)의 단계에서 이 시설에 대한 배려를 해야 한다. 가압펌프에 의해 송수된 물은 특수한 스프링이 붙은 스프링클러헤드에 있는 노즐에 의해 분사된다. 

살수방식에 따라 팝업형(pop-up type)과 고정형(stationary type), 그리고 이 2가지를 응용한 로터리형(rotary type)이 있다. 팝업형은 스프링클러헤드가 평소에는 땅속에 묻혀 있다가 가동될 때는 땅 위로 솟아나와 가동되고, 가동이 끝나면 원위치로 돌아가는 형이다.

고정형은 평소 땅 위에 솟아 있어 가동 때 회전하면서 살수되는 형으로서 비용은 싸지만 잔디를 깎을 때 등 마찰이 있어 불편하다. 로터리형은 빙빙 돌면서 서서히 살수하기 때문에 넓은 지역에 적합하다. 

살수량은 5∼400ℓ/min, 살수 지름은 5∼60m, 1회전 소요시간은 30초∼2분이다.

헤드의 노즐의 앙각(仰角)을 조절할 수 있는 것, 회전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 노즐의 수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스프링클러의 설계시에는 헤드의 선택이 중요하며, 수압 ·수량 점검, 파이프의 결정, 살수의 범위 설정 등이 층분히 고려돼야 한다. 시설은 한발대책 이외에도 약제, 액체비료의 살포에도 사용할 수 있다.(자료출처=두산백과) 

(자료제공=골프장 위탁경영 및 코스관리전문기업 비엔비케이(BnBK) 아카데미 연구소)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