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잔디관리론]4.잔디의 병해와 방제-'잔디의 암' 브라운패치
[골프잔디관리론]4.잔디의 병해와 방제-'잔디의 암' 브라운패치
  • 서우현 전문위원
  • 승인 2020.05.01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의 평가기준은 다양하지만 디자인과 잔디관리에 가장 민감하다. 특히 잔디만 좋으면 골퍼들은 대부분 만족한다. 이 때문에 골프장들은 앞다투어 티잉 그라운드를 비롯해 페어웨이, 그린에 신경을 곤두세운다. 일선의 그린키퍼 등 코스관리직원을 불철주야 잔디에 매달린다. 다음은 한국골프장경영협회 부설 한국잔디연구소(소장 심규열)의 연구원들이 골프장 코스관리직원들에게 들려주는 잔디관리에 필요한 핵심적인 사항들이다.(편집자주) 

요즘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COVID)의 전 세계 확산으로 환자들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처럼 잔디도 병해에 시달린다. 잔디병해의 종류는 난지형과 한지형으로 나뉜다. 

난지형 병해는 1.라이족토니아잎마름병, 2.봄마름병(춘고병)이 있고, 한지형 병해는 1.갈색잎마름병, 2.황색마름병, 3.피시움(Pythium)성 병해, 4.탄저병, 5.달라스팟, 6.설부갈색소립균핵병이 있다. 공통으로 오는 병해로는 1.페리 링이 있다.

■3.갈색잎마름병(브라운패치, Brown patch)  
▶병징 
패치의 형태 및 색깔은 발병시기의 잔디상태, 수분조건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예고가 낮은 벤트그라스 그린의 경우 매우 습할 때에는 패치의 가장자리에 암회색의 경계부위가 나타나 스모크링(smoke ring)과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건조할 때에는 패치의 전체가 갈색으로 변해 고사한다.

예고가 높은 티잉그라운드, 페어웨이의 경우 이슬이 마르지 않은 아침에 패치의 가장자리에서 회갈색의 기중균사를 형성한다. 엽고증상과 유사하게 잔디의 잎이 주저앉지 않고 선 채로 고사하며 고리의 형태로 점차 확대된다. 패치는 발병초기에는 직경 수cm~수십cm의 원형으로 형성돼 급속히 진전, 다른 패취와 융합해 약 1주일 이내에 대형의 부정형 패치가 된다. 특히 장마기에는 패치에 조류가 발생해 더욱 회복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다. 
▶병원균 
리족토니아 솔라니(Rhizoctonia solani) AG1-1A, AG1-1B, AG2-2(ⅢB) 그리고 AG4에 의하여 발생된다. 국내에서는 주로 R. solani AG1-1A와 AG2-2(ⅢB)에 의한 경우가 많다. 병원균의 발육최적온도는 30℃이고 병원성은 25~35℃에서 강하다. 대취 등에서 부생생활을 한다. 
▶발병생태 
7월 상순의 고온, 다습한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해 9월 하순까지 병세는 계속된다. 6월 이전과 10월 이후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발생은 주로 예고가 낮은 그린에 많다. 드물게 예고가 높은 잔디밭에도 발생한다. 감염된 잔디는 지상부가 갈변, 고사하여 그 후에 지하부가 침입된다. 질소가 결핍한 잔디밭과 과습한 잔디밭에서는 피해가 크다. 

▶방제법 
① 경종적 방제 
-대취를 제거한다. 
-과도한 관수를 피한다. 
-불필요한 낮은 예고를 피한다. 특히 편예초를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질소질 비료를 과다하게 주지 말고 질소결핍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인산비료가 결핍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봄철의 잔디 생육기에 버티칼모잉과 에어레이션을 강하게 실시해 대취를 제거하고 잔디의 밀도도 낮추어 준다. 
② 약제방제 
발병증상이 보이면 브라운패취 방제용으로 고시된 약제를 1주일 간격으로 2회 정도 살포한다. 특히 6, 7월의 장마기에는 월 2회 정도 예방적인 시약을 해야 한다.

■용어해설

※리족토니아 솔라니(Rhizoctonia solani, 잎집무늬마름병균)=잎집무늬마름병원균으로 종자를 비롯해 다양한 기주식물에 모잘록병, 썩음병, 토양병 등 다양한 병을 일으키는 다범성 토양전염성 균류에 속한다. 이 종에는 균주간 균사융합(hyphal anastomosis)에 기초한 다양한 균사융합군(anastomosis group; AG)이 알려져 있다. 계통분류학적으로 담자균류에 속한다. 무성포자를 형성하지 않지만 균핵(sclerotium)을 자주 형성한다. 유성포자인 담자포자(basidiospore)는 주로 감염 식물체와 같은 기주에서 형성하는 특징이 있다.

※유성포자(sexual spore)=유성포자는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성을 가진 배우자형 혹은 서로 다른 핵형의 융합을 통해 만들어지는 포자를 말하며 미생물에는 진균에서 흔히 발견된다.

※무성포자(asexual spore)=진균에 있어서 무성포자는 감수분열과정 없이 체세포분열(유사분열)만으로 만들어지는 포자를 말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