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코스관리론]4.수목병해와 예방-부란병
[골프코스관리론]4.수목병해와 예방-부란병
  • 서우현 전문위원
  • 승인 2020.04.27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관리 및 수목이 뛰어난 마이다스 밸리.
코스관리 및 수목이 뛰어난 마이다스 밸리.

봄철에는 잔디관리뿐 아니라 병충해 예방에도 신경을 곤두세워야 하는 계절이다. 그린키퍼 등 코스관리 직원들은 잔디 등 최상의 코스컨디션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을 기울인다. 관수나 예초작업과 더블어 나무에 생길 수 있는 병충해를 예방하거나 치료를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 특히 봄에는 나무에 끼치는 온갖 병해가 마를 날이 없다. 봄에 나타나는 병충해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한국잔디연구소(소장 심규열)의 연구원들이 코스관리자들에게 알려주는 병충해 및 예방, 치료를 소개한다.(편집자주)

봄에 잘 나타나는 병충해는 침엽수류와 활엽수류로 나뉜다.  

침엽수류 병해로는 1.그을음잎마름병(煤葉枯病), 2.피목가지마름병(皮目枝枯病), 3.향나무녹병 붉은별무(赤星病) 등이다.
 
활엽수류 병해는 4.부란병(腐爛病), 5. 대추나무, 오동나무빗자루병(天狗巢病), 6.장미잿빛곰팡이병(灰色黴病) 등이다.

■4.부란병(腐爛病), Apple canker 그림 7) 부란병 자좌와 수피 갈라짐(꽃사과나무류) 
 
▲병원균명 : Valsa ceratosperma Maire 
▲분포 : 전세계 
▲피해수종 : 사과나무류 

▶피해 

우리나라와 일본 등지에 많이 분포하는 병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915~1920년에 대발생했다. 1967년경에는 전국에 확산된 바 있다. 사과나무와 꽃사과 등에서 치명적인 병으로 특히 천공성 해충의 피해부위 또는 전정, 일소, 동상, 풍해 등으로 인한 상처부위를 중심으로 발병한다.

▶병징과 표징 

나무의 줄기 및 가지에 발생돼 가지 또는 나무 전체가 말라죽거나 수세가 약해진다. 병에 감염된 나무는 3월 하순~6월경 수피의 일부에 약간 볼록한 암갈색의 부정형 병반이 형성된다. 처음에는 수피가 갈색으로 변색돼 약간 부풀어오르고 쉽게 벗겨지며, 시큼한 냄새가 난다. 병반은 급속히 확대되며 10~100cm 이상의 병반을 형성하기도 한다. 병이 더 진전되면 병환부에 까만 작은 돌기가 생기고 여기서 노란 실 모양의 포자퇴가 나오는데 이것이 비바람에 의해 터지면 수많은 홀씨가 돼 비산한다. 그 후 병환부는 건조해져서 겉껍질이 말라붙고 병환부가 나무를 한바퀴 돌면 윗부분이 말라죽는다. 

▶병원균과 병환 

자낭균에 의한 병으로서 자낭포자와 병포자가 형성돼 전염된다. 병자각은 조개껍질 모양이고 내벽에 병자경이 밀생한다. 병포자는 콩팥 모양이고 단세포로 크기는 4.0~10.0×0.8~1.7㎛이다. 자낭각 내부에는 자낭이 무수히 생성되고 자낭은 긴 원형~방추상 곤봉형으로서 1개의 자낭에 8개의 자낭포자가 있다. 

병원균은 병환부에서 균사 또는 포자 형태로 월동하고 이듬해의 제1차 전염원이 된다. 병원균의 발육온도는 최저 5~10℃, 최적 28, 32℃, 최고 37~38℃이며, 병포자는 50℃(5분간)에서 죽는다. 저온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 -20℃에서도 생활력을 잃지 않는다. 한 조사에 의하면 병포자가 비산(飛散)하는 기간은 3월 29일~10월 29일이었고, 최대 유출량을 보인 시기는 4월 27일로서 빗물 1㎤ 속에서 720만개의 포자가 발견도됐다고 한다. 이 병은 접종 후 4일째에 병반이 형성되고, 8일째에는 병자각이 형성된다. 병원균은 상처, 죽은 조직을 통해 침입해 전염된다. 

▶방제

가지치기한 절구는 반드시 방부처리해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하며, 유기물과 석회를 시비하여 수세를 튼튼히 하는 등 비배관리에 유의한다. 병에 걸린 가지는 일찍 잘라서 소각한다. 

줄기의 병환부는 깍아내고 가성소다 1% 또는 석회유황합제를 7일 간격으로 3회 정도 바르거나 부란병약 지오판도포제, 포리겔도포제, 이미녹타딘트리아세테이트도포제를 바른다. 휴면기에는 피시피동수화제 100g/물 20ℓ, 포리옥신디 또는 지오판수화제 40g/물 20ℓ를 살포한다. 

■용어해설

※천공성 해충(穿孔性害蟲)=식물체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 생육하는 해충. 하늘소, 소나무좀, 바구미, 박쥐나방 따위가 있다. 

※전정(pruning, 剪定)=요약가지를 잘라 주는 일. 주로 과수재배에서 수형(樹形)을 만들기 위해서도 가지를 자르는데 이 경우는 정지(整枝:가지고르기), 세부의 가지를 솎아주거나 잘라내는 경우를 전정(剪定)이라고 한다.

※일소(sunscald, 日燒)=식물이나 작물에 물방울이 맺히면 물방울은 렌즈 작용을 하게되어 햇볕이 작물체가 타들어가게 되는 현상으로 작물체가 피해를 받게 된다. 

※자낭균(子囊菌, ascomycetes)=사상균 중 영양체로서 격막이 있는 균사체를 형성하며 유성포자로서 사낭 안에 자낭포자를 형성하나 무성포자도 형성한다. 복숭아나무 잎오갈병균, 각종 식물의 흰가루병균, 사과나무 암종병균, 사과나무 부란병균, 복숭아나무 줄기마름병균, 사과 탄저병균, 당근 균핵병균, 포도나무 샛눈무늬병균, 오이류 덩굴마름병균 등이 있다. 발효공학에도 이들 균이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자낭포자(ascospore, 子囊胞子)=요약자낭균의 유성생식에 쓰이는 포자이다. 자낭에서 감수분열을 통해 만들어진다. 몇 종류의 버섯과 곰팡이, 효모를 포함하는 자낭균(Ascomycota, 子囊菌)의 유성생식에 사용되는 포자이다. 종에 따라서 그 형태는 구형, 타원형, 바늘모양 등으로 다양하다.

※병포자(pycnospore, 柄胞子)=불완전균 중 병자각속에 들어 있는 분생포자.

※비산(飛散)=날아서 흩어짐. 

 ※비배 관리(肥培管理)=거름을 잘 뿌려 토지를 걸게 하여 식물을 가꿈.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