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일환의 9타를 줄여주는 Q&A]30.캐스팅(casting)을 하는 이유는?
[장일환의 9타를 줄여주는 Q&A]30.캐스팅(casting)을 하는 이유는?
  • 장일환 전문위원
  • 승인 2022.08.2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스팅(Casting)이란 낚시에서 낚싯대를 던지는 행동에서 유래돼 골프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캐스트의 사전적 의미는 '던지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골프에서 캐스팅이란 다운 스윙(Down Swing)을 할 때 아래 왼쪽 사진에서 
낚싯대를 던질 때처럼 오른쪽 오른팔 팔꿈치가 빨리 펴지는 것을 말한다.
아래 중앙 사진 처럼 빨간색으로 표시된 각도가 급격하게 커지면서 캐스팅이 시작된다. 아래 우측 사진처럼 손이 허리춤에 왔을 때 클럽 해드가 수평선 아래로 내려오는 경우를 캐스팅이라고 판단(정의)하면 된다. 

왜 캐스팅이 생길까? 
1. 초심자들의 경우 해드 스피드를 높이기 위하여 오른 팔로 힘껏 볼을 때리려고 하면 발생된다.

2. 다운스윙에서 골반이 먼저 회전하고, 그 힘에 의해서  클럽이 따라 내려오는 것이 다운스윙의 순서인데, 오버 더 톱(over the top) 즉, 스윙의  연속적인 순서를 지키지 못하고 몸통회전보다 클럽이 먼저 내려 오면서 발생한다.

오버 더 톱
오버 더 톱

3. 볼을 너무 오른쪽에 두고, 상체가 공으로 달려드는 형태가 되면 발생하기 쉽다.
4. 볼을 띄우려고 어퍼 스윙을 하면 발생하기 쉽다.

캐스팅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다운스윙의 시작은 골반이 회전하는 힘에 의해  일반적으로 왼팔로 끌어 내려는 형태가 된다. 그런데 캐스팅을 하는 골퍼의 특성은  강하게 스윙하려고 오른 팔로 때리기 때문이다. 

골프를 배우면서 다운스윙의 연속적인 회전순서(골반-허리-어깨-팔-클럽 순)를 지키는 스윙연습을 잘 해서 습관화가 되면 케스팅 예방은 물론 볼의 일관성과 스윙 스피드를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그리고 캐스팅을 방지할 수 있는 단계적 방법들은 
1. 그립을 가볍게 잡는다. 그립의 악력(그립 프레셔)이 어드레스에서 피니시까지 
동일해야 한다.
2. 백스윙 톱에서 오른 팔꿈치가 땅을 향하게 해야 한다.
3. 다운스윙 시에 손이 최대한 몸 가까이로 내려와야 한다. 골반이 미리 회전하면 자연스럽게 손이 몸 가까이 따라 내려온다.
4. 스윙을 부드럽게 해 클럽해드가 순간적으로 직선이 되게 하지 말고, 항상 아크(원호 활동)가 만들어지도록 부드러워야 한다.

캐스팅 방지에 좋은 훈련방법과 훈련장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L 투 L이 캐스팅 방지에 좋을 뿐만 아니라 치킨윙 방지 및 스윙 스피드 및 템포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연습방법이다. 

2. 아래 사진과 같은 오렌지 윕 골프 스윙 트레인(Orange Whip Golf Swing Traine)이라고 하는 캐스팅을 방지하는 골프 훈련 도구 중 하나다. 이것은 장타, 템포, 및 유연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글/장일환 미국프로골프협회(PGA) 회원, 더 플레이어스 골프클럽 헤드프로, 골프경제신문과 블록체인매거진에 골프레슨 연재중, 저서 '바디스윙이 골프스윙이다'. 이메일caa00925@gmai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