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권 가격이 11억5000만원까지 뛰어 오르며 '황제회원권'에 등극한 삼성그룹의 레이크사이드 컨트리클럽이 골프장 브랜드 평판 8월 랭킹에서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골프장 10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7월 24일부터 2022년 8월 24일까지의 골프장 브랜드 빅데이터 2억2774만659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도출했다. 지난 7월 골프장 브랜드빅데이터 2억5381만4083개와 비교하면 10.2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골프장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골프장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레이크사이드, 남여주, 가야, 라비에벨, 리베라, 골드, 타이거, 레이크우드, 태광, 파주, 소피아그린, 대구, 코리아, 창원, 수원, 힐드로사이, 솔모로, 기흥, 신라, 88 CC, 진주, 자유, 스카이밸리, 아시아나, 양산, 클럽모우, 더플레이어스, 하이원, 센추리21, 써닝포인트 골프장 순이었다.
1위에 오른 레이크사이드는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만633, 미디어지수 123만2549, 소통지수 47만1018, 커뮤니티지수 147만80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6만225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3만5869와 비교하면 2.91% 상승했다.
2위 남여주는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만5306 미디어지수 69만5692, 소통지수 30만3681, 커뮤니티지수 171만57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만047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3만8638과 비교하면 13.12% 하락했다.
지난달 1위에서 3위로 밀려난 가야 컨트리클럽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만1024 미디어지수 143만6349, 소통지수 52만3828, 커뮤니티지수 95만2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만405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09만3108과 비교하면 17.06% 하락했다.
2022년 8월 브랜드평판 분석한 골프장 100개 브랜드는 레이크사이드, 남여주, 가야, 라비에벨, 리베라, 골드, 타이거, 레이크우드, 태광, 파주, 소피아그린, 대구, 코리아, 창원, 수원, 힐드로사이, 솔모로, 기흥, 신라, 88 CC, 진주, 자유, 스카이밸리, 아시아나, 양산, 클럽모우, 더플레이어스, 하이원, 센추리21, 써닝포인트, 남춘천, 여주, 사우스스프링스, 비에이비스타, 이천마이다스, 남서울, 신안, 서서울, 중부, 그랜드, 해운대, 유성, 오크밸리, 경주신라, 한성, 문경, 양주, 썬힐, 보라, 금강, 지산, 베뉴지, 코스카, 노스팜, 서원밸리, 한원, 킹즈락, 블루원용인, 감곡, 서산수, 천안상록, 양지파인, 골든베이, 뉴코리아, 부곡, 포천아도니스, 페럼, 파미힐스, 뉴서울, 라데나, 안성베네스트, 화성상록, 그린힐, 구미, 블루헤런, 웰리힐리, 세라지오, 동원썬밸리, 프린세스, 뉴스프링빌, 세종에머슨, 엘리시안제주, 킹스데일, 인터불고, 어등산, 블랙밸리, 캐슬렉스, 발리오스, 해피니스, 마우나오션, 렉스필드, 천룡, 세종필드, 팔공, 이포, 도고, 프리스틴밸리, 은화삼, 김해상록, 구니 골프장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