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트모빌리티, 1인승 골프카트 ‘싱글’ 공개
메이트모빌리티, 1인승 골프카트 ‘싱글’ 공개
  • 김윤성 기자
  • 승인 2024.03.2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년 동안 한국캘러웨이골프를 수장이었던 이상현 메이트모빌리티 대표가 1인승 골프카트 '싱글(SINGLE)'을 선보였다.

메이트모빌리티는 26일 서울 성수동 코사이어티에서 1인승 카트 '싱글'을 처음 공개했다.  ‘세상에 없던 골프, 이제 시작됩니다’를 슬로건을 내건 싱글은 골프장 내 이동 수단을 넘어 새로운 골프 문화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 일본 등 골프 선진국처럼 노캐디 플레이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골프장에서 사용하는 5인승 카트는 함께 이동해 효율성이 떨어지고, 캐디가 없을 경우 플레이어 중 한 명이 운전 등 캐디 역할을 맡아 불편함이 있었다. 사고의 위험성도 높아 노캐디 플레이가 확산되는 것에 비례하여 카트 관련 사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싱글은 1인승 초경량 카트로 페어웨이 진입이 가능하다. 국내에서 사용 중인 5인승 골프카트의 무게는 약 1100kg에 비해 싱글의 무게는 270kg으로 잔디 손실을 최소화했다.

경사진 코스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독립식 서스펜션을 갖추고 있고 노캐디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밀 지오펜싱 (Geo-Fencing) 기술을 적용해 위험 구역을 설정하고 플레이어가 해당 구역을 진입할 수 없도록 안전한 라운드를 하도록 돕는다.​

주요 부품인 구동계와 배터리는 안정성이 검증된 국내 우수 기업의 제품을 사용했으며 교체형 리튬 이온(Li-Ion) 배터리 탑재로 효율성과 안정성 모두 잡았다.

싱글은 그동안 여러 사람이 함께 탑승하는 단순 이동 수단에 불과했던 골프 카트의 기능에서 벗어나 혼자 타고 이동하며 개인화 된 '메이트시스템'을 통해 코스안내 및 코스 공략을 위한 정보 등 플레이에 도움 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메이트시스템은 캐디와 대화 하듯 플레이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대화형으로 주고 받을 수 있다. 홀까지의 거리, 높낮이를 적용한 보정거리, 해저드 위치 등 위험 구역에 대한 안내는 물론 이상적인 공략법을 받을 수도 있다. 중앙 관제 시스템을 통해 원격으로 차량에 대한 통제 및 모니터링도 가능하며 싱글 앱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결제하는 시스템도 적용했다.

싱글 도입을 원하는 골프장은 카트를 직접 구매할 필요 없이 메이트모빌리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공급받을 수 있다.

이상현 대표는 "싱글은 노캐디 플레이의 확산으로 인한 운영 효율성 저하 및 내장객 감소로 고민하고 있는 골프장들에게 확실한 해결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메이트모빌리티는 1인승 골프 카트 싱글이 새롭고 건강한, 경제적인 골프를 소개하고 한국 골프에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메이트모빌리티는 한국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도 구축했다. 일본의 스포츠용품을 주도하는 제비오(Xebio) 그룹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올해 말 일본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김윤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