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호텔 아트 페어...8~11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아시아 호텔 아트 페어...8~11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 안성찬 골프대기자
  • 승인 2019.08.07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층의 97개의 객실 활용
-총 62개의 갤러리들과 350여 명의 작가, 3000여 점 작품
로버트 인디애나
로버트 인디애나

아시아 호텔 아트 페어 서울2019(AHAF SEOUL 2019)이 제19회를 맞아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다.

하나금융그룹의 후원으로 이번 AHAF SEOUL 2019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예술위원회, 예술경영지원센터, 서울문화재단 등의 후원 및 가람건축, LG 등의 협력으로 진행된다.

금산갤러리, 박여숙화랑, 표갤러리, SM 파인 아트 갤러리, Baudoin Lebon 등 국내 주요 갤러리들과 중국, 일본, 홍콩, 대만, 싱가폴, 방콕, 미국, 프랑스, 스웨덴 등 약 10개국의 해외 갤러리들이 참여해 국내외 미술시장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4개층의 97개의 객실을 활용한 이번 AHAF SEOUL 2019는 총 62개의 갤러리들과 350여 명의 작가, 30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행사는 아시아 최고의 호텔 아트페어로, 그랜드 하얏트, 신라호텔, 웨스틴 조선 호텔, JW 매리어트 호텔 등 국내 최고급 호텔에서 진행해왔고,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부산은행 등 주요 금융권 및 백화점들과의 협력으로 성공적인 행사를 마무리한 바 있다.

이번 AHAF SEOUL 2019는 하나금융그룹의 VIP를 비롯하여 주요 금융권의 PB 고객, 호텔 및 다양한 브랜드들의 VIP 고객 등 예년에 비해 보다 견고한 VIP들을 확보하는 데에 주력했다. 국내외 컬렉터들을 초청하는 등 컬렉터 구축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박태동
박태동

 

AHAF SEOUL 2019는 호텔에서의 객실 전시와 함께 다양한 특별전을 선보인다. 가람건축의 후원으로 승효상, 우경국, 최두남 등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가들의 작품들을 선보이는 건축가 특별전을 연다. 또한 최근 독립적인 예술품으로 각광받는 피규어 특별전을 통해 우리나라 최고의 아트토이 아트스트인 쿨레인, KUN 등을 소개한다.

여기에 로버트 인디애나, 줄리안 오피, 쿠사마 야요이, 이우환, 김창열, 권영우 등 세계적인 작품들을 선보이는 마스터피스전도 갖는다.

아울러 청년 작가들을 육성하는 취지로 서울 소재의 주요 대학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지난 6월 홍익대학교에서 처음 개최된 캠퍼스 아트페어 2019에 참여한 약 100여 명의 작가들 중 12명을 선정해 아시아 호텔 아트페어에 참여하는 젊은 작가 특별전을 기획했다.

ART ASIA 2019와의 협력으로 기획된 미디어 아트 특별전에서는 김창겸, 한승구, 정화용 작가 등이 참여해 디지털 테크놀로지, 증강현실 등의 신기술을 응용한 미래지향적 작품들을 선보임으로써 오늘날 각광받는 미디어 아트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김혜인
김혜인

특히 AHAF는 호텔 아트페어의 제한된 전시 공간에서 벗어나고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등 인접한 백화점 및 쇼핑몰과의 협업을 통해 일반 대중들을 위한 홍보에도 꾸준히 힘써왔다.

이번 AHAF SEOUL 2019는 신세계 프라퍼티와의 협력으로 삼성역에 위치한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 쿤(KUN) 작가의 공기조형물을 선보인다.

코엑스몰의 잠바주스 옆에 설치된 공기조형물은 쿤 작가의 주요 캐릭터인 쿤캣(KunCat)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포토존 등의 온, 오프라인 이벤트가 함께 진행된다.

현대백화점과의 협력으로 VVIP 고객인 쟈스민을 초청하여 성영록 작가의 아티스트 토크가 예정돼 있다.

동덕여자대학교 명예교수이며 뛰어난 예술적 감수성과 인문학적 통찰력으로 평가 받는 최병서 교수의 신간 '음악으로 찍은 비엔나'를 소개하는 장도 마련했다.

패션과 미술, 인문학을 결합한 독창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온 국내 1호 패션큐레이터 김홍기의 강연을 통해 고대부터 현대까지 서양의 명화 속에 드러난 옷의 내면과 역사를 살펴보는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만나 소통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하는 다양한 접점에서의 협업을 했다. 코엑스 D2 Hall에서 동기간 개최되는 ART ASIA 2019와 협력하여 인근 지역을 현대 미술 축제의 장으로 만들고자 한다.

쿤
쿤캣

하나금융그룹의 후원으로 이번 AHAF SEOUL 2019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예술위원회, 예술경영지원센터, 서울문화재단 등의 후원 및 가람건축, LG, 준아트를 중심으로 한 현대백화점, 신세계 프라퍼티, 하나금융투자, KB GOLD&WISE, 우리은행, ART ASIA, K-ART MARKET, MIKAGE SHIN, NEC CO, A&C Tour, 해봉수산의 협력으로 진행된다.

주요 협찬사로는 모로칸오일, 리더스, 크로넨버그 1664 라거(Kronenbourg 1664), 써머스비, 오이오차, 복순도가, 몽베스트, 꼼빠니 꼴로니알, 한솔제지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