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일환의 볼 비행법칙]3.슬라이스의 원인은 무엇일까
[장일환의 볼 비행법칙]3.슬라이스의 원인은 무엇일까
  • 장일환 전문위원
  • 승인 2021.07.0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이슨 디섐보. 사진=PGA(게티이미지)
브라이슨 디섐보. 사진=PGA(게티이미지)

골프 스윙은 우리 몸의 많은 근육이 움직여서 만들어내는 결과물입니다. 이 때문에 골프볼을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볼 플라이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스윙연습이 항상 문제를 만드는 거죠. 그래서 오늘은 아마추어 골퍼들의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인 슬라이스(Slice) 볼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슬라이스'는 골프공이 비행 중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른손잡이 골퍼의 경우) '확' 휘는 골프구질의 유형을 말합니다.

슬라이스와 페이드(Fade)의 차이점은 오른쪽으로 휘는 특성은 같지만, 슬라이스가 페이드 샷보다 오른쪽으로 더 심하게 휘어지는 볼 비행의 특성을 가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슬라이스 구질

그리고 슬라이스는 종종 '바나나 볼' 이라고도 합니다.
슬라이스는 '볼 비행법칙'에 따라 아래 그림처럼 스윙 궤도 또는 클럽 패스보다 클럽 페이스가 열려서 맞을 때 사이드 스핀(옆회전)이 발생하고, 그에 따라 볼이 우측으로 휘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슬라이스를 유독 아마추어 골퍼들이 많이 내게 될까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아마추어들은 대부분 다운스윙을 할 때 상체를 이용해 엎어 치는, 아웃 투 인(out-to-in) 궤도 스윙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다운스윙은 엉덩이(골반)의 회전으로 시작되어야 하는데, 팔 힘을 이용하는 데 익숙해져 있는 성인이 되어 골프를 배우게 되면, 다운스윙 시에 팔 힘을 이용하여 파워 스윙을 하려고, 엉덩이(골반) 회전보다 먼저 팔(클럽)을 휘두르게 되면 아웃 투 인 궤도 스윙이 되어 슬라이스가 나게 됩니다.

슬라이스가 발생하게 되는 자세를 스윙단계별로 정리해 보면 
1) 위크(약한) 그립은 임팩트 시에 손목의 사용(회전)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윙 패스보다 클럽 페이스가 열려서 맞으면서 슬라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약한 그립이란 아래 첫 번째 사진처럼 왼손의 너클(knuckle·주먹을 쥐었을 때 손등에서 불룩하게 솟는 부분)을 위에서 내려다 보았을 때, 1개 보일 정도로 왼손이 시계 반대 방향으로 열려있고, 왼손 엄지와 검지(집게손가락)의 V자 홈이 골퍼의 턱을 향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약한(슬라이스) 그립, 중립(스퀘어)그립, 강한(훅) 훅그립(왼쪽부터)
약한(슬라이스) 그립, 중립(스퀘어)그립, 강한(훅) 훅그립(왼쪽부터)

2)셋업(Setup) 자세가 잘못되었을 때 슬라이스가 발생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어드레스 자세를 만들 때, 어깨가 타겟 방향으로 열리거나 왼쪽 발끝이 타겟 방향으로 많이 열리면 스윙 패스가 아웃-투-인으로 되면서 슬라이스가 나기 쉽습니다. 

중립(스퀘어) 자세와 슬라이스 자세(우측)
중립(스퀘어) 자세와 슬라이스 자세(우측)

3) 백스윙의 시작단계에서 아래 왼쪽 사진처럼 왼 손목을 시계방향으로 빨리 돌려 클럽헤드가 많이 열리면 임팩트 시에 클럽 페이스가 열려서 맞으면서 슬라이스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4) 다운스윙 시에 오버 더 톱(엎어치기)이 되면 임팩트 시에 클럽 페이스가 열려서 맞으면서 슬라이스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올바른 스윙과 오버 더 톱(우측)
올바른 스윙과 오버 더 톱(우측)

5) 백스윙 톱에서 오른쪽 팔꿈치가 많이 열리고, 클럽헤드가 머리 쪽을 향하면 슬라이스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물론 아래 사진에 나오는 존 댈리는 백스윙 톱에서 슬라이스가 많이 나는 자세를 하지만, 다운스윙과정에서 보상 동작을 하여 슬라이스가 나지 않게 하지만, 일반인들이 존 댈리와 같이 백스윙 자세를 하게 되면 슬라이스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타이거 우즈의 올바른 톱스윙.
타이거 우즈의 올바른 톱스윙.
존 댈리
존 댈리

[볼 비행법칙]4에서는 슬라이스방지 방법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글/장일환 미국프로골프협회(PGA) 회원, 복지TV 골프 인스트럭터, 골프경제신문 골프레슨 연재중, 이메일caa00925@gmai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