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일환의 볼 비행법칙]1.나의 볼 구질은 무엇?
[장일환의 볼 비행법칙]1.나의 볼 구질은 무엇?
  • 장일환 전문위원
  • 승인 2021.06.21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랭킹 1위 더스틴 존슨의 티샷. 사진=USGA
세계랭킹 1위 더스틴 존슨의 티샷. 사진=USGA

골프볼을 원하는 방향으로 보내고 싶은 것은 모든 골퍼의 간절한 희망이자, 소망일 것입니다. 골프볼을 목표 방향으로 똑바로 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한, 골프볼을 목표 방향으로 똑바로 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여기에 대한 해답으로 많은 골프 교습가들이 '볼 비행 법칙(Ball Flight Law)'을 가지고 설명해 왔습니다.

볼 비행 법칙이라고 하면 많은 골퍼가 아래 그림을 떠올리면서 복잡하다고, 머리 아파할 것입니다.

볼 비행 법칙은 그림처럼 복잡하지 않고 비교적 간단합니다. 임팩트의 순간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인 트랙맨(Trackman)이 개발되면서 볼의 수평적인 방향에 대한 비행법칙이 아주 간단하게 확인되었습니다.

볼 비행 종류
볼 비행 종류

그림에서 보여주는 수평적인 공의 비행 방향 개수를 기억하기보다는, 볼 비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딱 2가지 요소만 기억하면 됩니다.

요소 2가지는, 임팩트 시에 목표 방향에 대한 클럽 페이스의 각도와 스윙 패스입니다. 

그림에서 9가지 볼 비행 루트를 그린 것은 어드레스 시의 목표에 대한 에이밍의 문제로 9가지가 된 것이지 에이밍을 바르게 하면, 볼의 평면적인 비행 방향은 가운데 3가지뿐(녹색) 입니다.

왼쪽을 향하는 적색은 목표 방향에 대해서 왼쪽으로 바디 에이밍을 잘못한 상태에서 샷을 한 것이고, 오른쪽을 향하는 청색은 목표 방향에 대해서 오른쪽으로 바디 에이밍을 한 상태에서 샷을 한 것입니다.

클럽의 각도에 따라 볼의 구질이나 비행이 달라진다. 사진=USGA
클럽의 각도에 따라 볼의 구질이나 비행이 달라진다. 사진=USGA

결론적으로 목표 방향으로 올바르게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다면 볼 비행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임팩트 시에 목표에 대한 클럽 페이스의 각도와 스윙 패스 단지 2가지 요소만 잘 이해하고 연습하면, 공을 목표 방향으로 똑 바로도 보낼 수도 있고, 훅이나 페이드 샷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볼의 방향이 좌, 우측으로 휘어지는 것은 클럽 페이스의 각도와 스윙 패스의 각도가 일치하지 않을 때 생기는 사이드 스핀의 양에 의해서 훅과 슬라이스의 크기가 결정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클럽페이스 각도와 스윙궤도(우측)

그럼, 두 가지 요소 즉 클럽 페이스의 각도와 스윙 패스의 각도가 볼의 수평 방향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클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크게 구분하면,

드라이버는 클럽 페이스 각도가 미치는 영향이 85%, 스윙 패스의 영향은 15%이고, 아이언 클럽은 클럽 페이스 각도가 미치는 영향이 75%, 스윙 패스의 영향은 25% 정도입니다.

볼은 임팩트 시에 클럽 페이스의 각도에 따라 일단 출발하고, 스윙 패스 영향으로 방향이 바뀐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것이 '새로운 볼 비행 법칙(New Ball Flight Law)'입니다.

하지만, 2009년 이전 '과거의 볼 비행 법칙(Old Ball Flight Law)'에 따르면 골프볼의 비행은 스윙 패스의 방향으로 볼의 비행 방향이 시작되고, 임팩트 시에 만들어지는 클럽 페이스 방향으로 되돌아간다고 하여, 레슨에서도 클럽 페이스의 각도와 스윙 패스의 영향이 같다고 하거나, 아니면 스윙 패스가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경향도 많았습니다.

 

글/장일환 미국프로골프협회(PGA) 회원, 복지TV 골프 인스트럭터, 골프경제신문 골프레슨 연재중, 이메일caa00925@gmai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