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일환의 스윙특성 이야기]8.치킨 윙(Chicken Wing)이 뭐지?
[장일환의 스윙특성 이야기]8.치킨 윙(Chicken Wing)이 뭐지?
  • 장일환 전문위원
  • 승인 2021.05.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저스틴 토마스의 드라이버 스윙 파노라마. 사진=JNA 정진직 포토
올바른 저스틴 토마스의 드라이버 스윙 파노라마. 사진=JNA 정진직 포토

'치킨 윙(chicken wing)'은 임팩트를 하고 나서 폴로 스루(follow through)시에 왼쪽 팔꿈치를 구부리고 왼손으로 클럽을 움켜쥔 골퍼의 왼팔 모양이 닭의 날개와 비슷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골프 스윙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골퍼가 임팩트를 하고 나서 자연스럽게 왼팔이 몸에 가깝게 유지되는 반면, 골퍼의 왼팔이 '닭 날개' 모양으로 움직이고 있다면 골퍼의 왼팔이 측면에서 분리되어 어색하게 몸에서 멀어지죠.

다양한 치킨 윙 스윙

치킨윙의 자세를 하게 되면 스윙파워를 잃을 뿐만 아니라 왼 손목을 꺾어 클럽을 위로 들어 올리는 형태가 돼 클럽에 로프트를 추가로 주게 되기 때문에 골프볼에 과도한 스핀이 걸려 볼을 원하는 방향과 거리에 보내기가 어렵습니다.

치킨윙 자세는 팔이나 상체의 잘못된 움직임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스윙특성을 일으키는 것은 하체의 회전이 미리 이루어지지 않고, 상체가 엎어 치는 형태(오버 더 톱)로 먼저 회전하기 때문입니다.

치킨윙의 스윙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은 아래 사진에서처럼 왼쪽 어깨에서 왼 손목으로 연결된 직선을 그린 다음 왼팔의 엘보나 손이 이 선의 바깥으로 벗어나면 치킨윙이라 합니다. 

올바른 폴로 스루와 치킨 윙으로 인한 잘못된 폴로 스루(우측)

치킨윙의 발생원인은 
  ① 다운스윙 순서에 따라 골반이 가장 먼저 회전을 하여야 하는데, 골반이 회전이 상체보다 늦거나 효율적인 속도를 생성하지 못하게 되면, 팔과 손으로 그에 따른 보상 동작을 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치킨 윙이 발생합니다.
  ② 어깨나 팔의 힘을 이용해서 상체가 먼저 회전하여 다운스윙하게 되면, 소위 말하는 엎어치기(오버 더 톱)형태가 되면서 치킨윙이 발생하게 됩니다.

올바른 스윙과 오버 더 톱(우측)
올바른 스윙과 오버 더 톱(우측)

  ③ 심리적으로 공이 왼쪽으로 가지 못하도록 하려는 과정에서 치킨윙이 발생합니다.
  ④ 신체적인 문제로 왼쪽 어깨가 회전이 잘 안 되거나 어려울 때 치킨윙이 발생합니다.
  ⑤ 왼쪽으로 몸이 먼저 밀리는 즉, 스라이딩이 많이 생겨서 팔이 움직여야 할 공간을 몸이 막고 있는 형상이 되면 치킨윙을 하게 됩니다. 

■치키윙을 방지하는 방법  
치킨윙을 방지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다운스윙 시에 다운스윙 순서(다운스윙 Sequence)를 지키면 치킨윙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버도 탑, 캐스팅도 없앨 수 있고, 잘못된 스윙 대부분을 정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운스윙의 연속적인 순서(다운스윙 시퀀스)에 따라 골반을 미리 회전시켜서 왼쪽을 열면, 왼팔이 굽어지지 않고 회전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겨서 치킨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스윙 시퀀스를 고치기보다 보상 동작인 어깨나 팔, 손동작을 고치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골프는 간단합니다. 신체가 건전하다면 셋업(Set-Up) 자세를 바르게 하고, 스윙 시퀀스를 지켜서 스윙이 이루어지면 골프의 80%는 잘 되는 것이라 확신합니다.
잘못된 동작, 잘못 습관화된 동작이 평생 골프를 어렵게 합니다.

■치킨윙을 방지하기 위한 연습 방법
① 다운스윙의 순서(다운스윙 Sequence)를 지키면서 회전하는 연습을 하십시오.
② 그것이 어렵다면 어드레스 자세에서 왼쪽 겨드랑이 아래에 골프 글러브를 낀 상태에서 골프 글러브가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스윙을 반복적으로 시도하면 자연히 왼쪽 겨드랑이가 몸에 붙은 상태로 몸이 회전하기 때문에 왼쪽 겨드랑이에 골프 글로브를 끼운 상태의 스윙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③ 아래 사진처럼 양 팔꿈치에 볼을 끼운 상태에서 릴리즈(Straight-Line Release)하는 연습을 통해 치킨윙이 아닌 정상적인 팔의 회전을 만드는 연습을 해보십시오.

 

 

글/장일환 미국프로골프협회(PGA) 회원, 복지TV 골프 인스트럭터, 골프경제신문 골프레슨 연재중, 이메일caa00925@gmai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