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일환의 스윙특성 이야기]6.리버스 스파인 앵글을 방지하려면?
[장일환의 스윙특성 이야기]6.리버스 스파인 앵글을 방지하려면?
  • 장일환 전문위원
  • 승인 2021.04.1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앨리슨 리의 올바란 스윙 척추 각. 사진=JNA 한석규 포토
앨리슨 리의 올바른 스윙 척추 각. 사진=JNA 한석규 포토

아마추어 골퍼들의 가장 일반적인 스윙특성 12가지를 발생빈도순에 따라서 차례로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6번째로 많이 나타내는 스윙특성으로, 골퍼들의 허리통증을 일으키는 주원인이 되는 스윙 자세입니다. 무엇일까요?

아마추어 골퍼들의 38.5%가 이 스윙특성으로 인하여 볼을 똑바로 보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일부는 라운딩 후에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이 스윙특성은 바로 리버스 스파인 앵글(Reverse Spine Angle)이라고 합니다.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역 척추 각도'로 번역할 수 있겠죠.

이 자세는 백스윙 중에 척추의 각도가 뒤집히는 즉, 상체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타겟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백스윙에서 상체가 과도하게 반대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죠.

리버스 스파인 앵글을 진단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백스윙 톱에서 척추의 각도 즉, 머리 중앙에서 골반 중앙까지 선을 그려서 만들어지는 각도가 좌측 사진처럼 어드레스 시의 각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 선이 오른쪽 사진처럼 상부로 올라가면서 선의 각도가 점점 타겟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리버스 스파인 앵글이라 합니다.

리버스 스파인 앵글의 백스윙 자세를 하게 되면 올바른 다운스윙 순서( 골반-허리-어깨-팔-클럽 순서대로 차례로 회전)대로 차례로 해야 하는 회전을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백스윙 시에 몸의 무게중심이 위로 들리면서 하체로 다운스윙을 시작할 수 없게 하거나 제한하여, 결국에는 상체로 엎어 치는 형태의 스윙을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스윙의 파워도 잃게 되고, 볼의 방향의 정확성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또한 허리에 과도한 힘이 들어가게 되면서, 반복하면 필연적으로 허리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니어 골퍼의 경우에 더 많이 발생하는 이 자세를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세가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 주요 원인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면,
①백스윙을 크게 하려고 클럽을 한 번 더 백스윙 탑 쪽으로 밀어 올릴 때 리버스 스파인 앵글이 발생합니다.

② 어드레스 자세에서 가슴을 열고 꼬리뼈를 위로 치켜들면서 등을 과도하게 펴려는 자세(S자 자세)에서 백스윙하게 되면 리버스 스파인 앵글이 발생 되기 쉽습니다.

③상체와 하체 분리능력이 떨어져서, 하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상체를 꼬이게 하는 백스윙(클럽-팔-어깨-몸통-골반 순)을 하지 않고 하체(골반)를 이용한 백스윙을 스타트하게 되면 리버스 스파인 앵글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리버스 스파인 앵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①첫 번째로 바른 어드레스 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척추를 중심으로 한 몸통 회전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팔이나 어깨를 이용한 과도한 백스윙 안 하기 즉, 백스윙을 크게 하는 것은 클럽을 높이 들어 올리는 것이 아니라, 척추를 자신의 능력에 맞게 어깨가 턱밑에 위치하도록 상체의 꼬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백스윙을 시작할 때 스윙아크를 크게 만들기 위해 과도하게 손을 멀리 타겟 반대 방향으로 밀거나, 아니면 과도하게 인사이드로 테이크 백을 시작하게 되면 리버스 스파인 앵글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④ 백스윙 시작하면서 스웨이(히프가 타겟 방향으로 밀리는 동작)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글/장일환(e-mail caa00925@gmail.com) 미국프로골프협회(PGA) 회원, 복지TV 골프 인스트럭터(알바트로스 방송), 골프경제신문 골프 레슨 연재 중.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