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홍 의학칼럼] ㉔부갑상선 기능 이상과 골질환
[정재홍 의학칼럼] ㉔부갑상선 기능 이상과 골질환
  • 정재홍 전문위원
  • 승인 2021.01.26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경제신문]

13. 부갑상선 기능 이상(항진증 및 저하증)과 골질환

부갑상선 호르몬(Parathyroid hormone)의 가장 중요한 작용은 혈중 칼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혈중 이온화 칼슘의 저하되면 부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뼈에서 칼슘 유리가 증가하고, 신장에서의 칼슘 재흡수가 증가하며, 활성 비타민 D의 합성의 증가되어 장에서의 칼슘 흡수가 늘어난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골 흡수 작용뿐 아니라, 골 형성도 촉진하여 골의 재형성이 증가한다.

부갑상성 호르몬을 간헐적으로 투여하면 조골세포(뼈를 만드는 세포)의 골 형성 기능이 증가한다. 정상인에서 분비되는 부갑상선 호르몬의 농도에서는 주야로 농도의 차이를 나타내면서 골 형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골다공증 환자에서는 골 형성 촉진제로서 부갑상선 호르몬이 치료제로 사용된다.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parathyroidism)

부갑상선 호르몬이 뼈에서 칼슘의 흡수하여 혈중 칼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작용을 하므로 심한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는 뼈의 구조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데 대표적으로 피질골의 두께가 얇아지고, 골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하게 된다.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는 골재형 또한 증가한다. 초기에는 재형성 증가에 의해 늘어난 골 기질에 석회화가 충분히 진행되지 못하여 골 재형성을 증가하지만 강도가 약하여 골절의 위험도가 증가하게 된다. 여러 연구에서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들의 골절률이 전반적으로 증가하며, 무증상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도 골절의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골밀도 검사에서 수치가 저하되고, 엑스레이 검사를 해보면 신체 여러 부위의 뼈에서 골 흡수 소견 및 연골 및 연부조직의 석회화가 관찰된다. 혈중 부갑상선 호르몬의 증가와 고칼슘혈증을 확인하면 진단 가능하다.

뼈가 너무 약해져서 병적 골절이 발행하거나, 신장 결석, 혈청 칼슘치가 정상 상한치보다 1 mg/dl 이상 높은 경우, 골밀도 검사에서 T-점수가 – 2.5 미만일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여야 한다.

무증상의 원발성 부갑상성 기능 항진증 환자들은 매년 혈청 칼슘과 크레아티닌을 측정하고, 골밀도 검사를 시행하며, 충분한 양의 비타민 D (혈청 비타민 D 농도가 20 ng/dl 이상 되도록)와 적당량의 칼슘 섭취를 하여야 한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parathyroidism)

앞에서 설명한 이유로 부갑상성 기능 저하증에서는 골 전환율이 감소된다. 골 전환율의 감소가 장기간 지속되면 골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특히 요추에서 더 증가한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특징적 혈액 검사 소견은 신장기능이 정상이면서, 저칼슘혈증과 고인산혈증이 발견되는 것이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 목표는 혈청 칼슘을 정상에 가깝게 회복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40,000 ~ 120,000 U 정도로 많은 양의 비타민 D2 또는 D3가 필요하며, 경구용 칼슘이 투여되며, 혈청 인산을 감소시키기 위해 티아자이드계 이뇨제도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부갑상선 호르몬의 직접 투여로 칼슘 및 비타민 D 요구량을 실질적으로 줄이면서 혈청 칼슘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정재홍의 의학칼럼은 이번회로 시즌1을 마치고, 4월에 시즌2로 여러분들에게 좀 더 쉽고 친절한 스포츠 부상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글/정재홍(더정형외과 원장) 정재홍 원장은 한양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ㆍ박사를 취득했습니다. 대한정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수부외과학회 정회원 및 수부 세부전문의, 대한 견주관정학회 정회원, 한양대학교 정형외과 외래교수로 있으며, 메디인병원 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삼성동에 '더정형외과'를 개원했습니다. 스포츠 특히 프로야구 선수 대부분이 정재홍 원장을 찾을만큼 어깨분야 베스트명의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