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홍 의학칼럼] ⑳견관절 불안정증
[정재홍 의학칼럼] ⑳견관절 불안정증
  • 정재홍 전문위원
  • 승인 2020.11.2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rank 검사
Crank 검사(사진=더정형외과)

[골프경제신문]

(11-2)견관절 불안정증(Shoulder Instability)

■ 전방 불안정성(Anterior Shoulder Instability)

단방향 불안정성인 경우 전방 불안정성 아니면 후방 불안정성인데 이 중 95% 이상이 전방 불안정성입니다.

전방 불안정성은 견관절의 외전(abduction) 상태에서 극심한 외회전(external rotation)을 가함으로써 전하방 관절와 상완 인대(anteroinferior glenohumeral ligament)의 이완 또는 파열이 일어나 반복해서 전방으로 아탈구 또는 탈구가 일어나는 불안정한 견관절을 말합니다.

전방 불안정성은 과거력 상 대부분 외전, 신전 및 외회전 상태에서 탈구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반복되는 경험으로 단지 운동을 하거나 외전 및 외회전 자세를 하게 되면 전방 탈구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게 되며, 반복되는 탈구나 아탈구로 인한 통증으로 외회전 운동 제한을 호소합니다. 혼히들 본인 스스로 '습관성 탈구'라는 잘못된 진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견관절 불안정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건측과 비교하여야 하며, 전신적인 관절 이완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중수지관절의 배굴 정도, 무지가 전완부의 장측에 닿는 정도, 주관절 및 슬관절의 과신전 유무 등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전신적 관절 이완은 다방향성 불안정증에서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일부 전방 불안정증 환자에서도 이러한 이완성을 보여 다방향성 불안정증과 구별하기 힘든 경두도 있습니다.

Fulcrum 검사(사진=더정형외과)
Fulcrum 검사(사진=더정형외과)

전방 불안정증에 대한 대표적인 이학적 검사는 불안 검사(apprehension test)인데, 앉아서 검사하는 Crank 검사와 누워서 하는 Fulcrum 검사가 있습니다.

단순 방사선 검사는 진성 견관절 전후방 사진(true shoulder AP view), 측면 사진(shoulder lateral view), West point view, Stryker notch view 등을 촬영하게 되는데, West point view에서는 전하방 관절와 연의 침식(erosion)이나 골 결손, 골성 Bankart 병변 등을 볼 수 있고, Stryker notch view에서는 상완골두의 골 결손 소견인 Hill-Sachs 병변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견관절 전방 탈구의 경우, 가능한 빨리 부드럽게 정복해야 합니다. 도수 정복 방법으로는 Matsen 등이 기술한 traction-countertraction 방식을 많이 사용하며, 견관절 주위의 근육이 상당히 긴장된 경우에는 Stimpson 방법도 많이 사용됩니다.

재탈구 빈도는 고정 기간과 상관없이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데, 나이가 어릴수록 재탈구는 잘 발생하며, 10대 미만에서 처음 탈구가 발생하면 전 례에서 불안정성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최초 탈구 시에는 보조기 착용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약 3주간의 보조기 착용 기간이 지나면 각 개개인의 특성과 안정성의 정도에 따라 재활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관절 운동 범위의 회복이 재활 프로그램의 일차 목표인데 일단 진통 소염제, 뜨거운 찜질, 초음파, 전기 자극 치료 등으로 견관절 주위 근육의 긴장도를 풀어주면서 진자 운동(pendulum exercise)을 실시하고 내회전과 내전에 대한 등장성 운동을 동시에 시행합니다.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재발성 전방 견관절 탈구와 아탈구는 수술적 치료의 적응증이 됩니다.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관절경하 Bankart 복원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글/정재홍(더정형외과 원장)

정재홍 원장은 한양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ㆍ박사를 취득했습니다. 대한정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수부외과학회 정회원 및 수부 세부전문의, 대한 견주관정학회 정회원, 한양대학교 정형외과 외래교수로 있으며, 메디인병원 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삼성동에 '더정형외과'를 개원했습니다. 스포츠 특히 프로야구 선수 대부분이 정재홍 원장을 찾을만큼 어깨분야 베스트명의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