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홍 의학칼럼] ⑱상완이두건의 이상2
[정재홍 의학칼럼] ⑱상완이두건의 이상2
  • 정재홍 전문위원
  • 승인 2020.10.2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뽀빠이 변형
뽀빠이 변형

[골프경제신문]

(10-2)상완이두건(Biceps Brachii)의 이상

지난 시간에는 견관절 전방에 통증을 유발하는 상완이두건 이상의 개요와 진단을 살펴보았고, 이번에는 상완이두건 이상의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완이두 장두건의 파열은 외상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상완이두 장두건의 불안정성이나, 회전근개 충돌 증후군 또는 파열 등과 같은 회전근개 질환의 동반 병변으로 인해 2차적으로 나타납니다.

상완이두건 파열은 주로 견관절 내의 건 기시부(origin)나 이두 구(bicipital groove)에서 발생합니다.

파열 시 탄발음과 함께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파열에 따른 증상은 통증이 전혀 없고 변형만 호소하는 경우부터 견관절 전방에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완이두건 병변의 치료는 초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상완이두건 병변은 대부분 회전근개 질환과 동반되어 있기 때문에 관절운동 범위와 회전근개 및 견관절 주변 근육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상완이두건 파열의 대부분의 경우는 견관절 기능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상완이두건 파열로 인해 발생하는 ‘뽀빠이 변형’은 통증이 지속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하지 않고 보존적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드물게 상완이두건 파열로 인한 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상완이두 구 건막 내 스테로이드 제제의 국소 주사, 상완이두건을 포함한 회전근개와 견갑주위근육의 근력 강화운동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동반된 회전근개 질환의 치료와 함께 이두 구 재건술, 건 절단술, 건 고정술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건 절단술은 고령의 비활동성인 환자에 주로 적응되며, 건 고정술은 젊고 활동적인 환자에서 적응됩니다.

글/정재홍(더정형외과 원장)

정재홍 원장은 한양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ㆍ박사를 취득했습니다. 대한정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수부외과학회 정회원 및 수부 세부전문의, 대한 견주관정학회 정회원, 한양대학교 정형외과 외래교수로 있으며, 메디인병원 원장을 역임하고 현재 삼성동에 '더정형외과'를 개원했습니다. 스포츠 특히 프로야구 선수 대부분이 정재홍 원장을 찾을만큼 어깨분야 베스트명의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