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조 박사의 '꿀잼' 골프룰]9.어떤 클럽을 사용했는지 물어보면 벌타는?
[정경조 박사의 '꿀잼' 골프룰]9.어떤 클럽을 사용했는지 물어보면 벌타는?
  • 정경조 전문위원
  • 승인 2020.10.13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에서 전술과 전략은 홀로 세워야 한다.

‘삼인행 필유아사(三人行 必有我師)’라는 논어에 나오는 공자님 말씀이 있다. ‘세 사람이 길을 걸으면 그 중에 반드시 스승이 있다’는 뜻으로 그 가운데 좋은 것은 가려서 따르고 좋지 않은 점은 고치라는 가르침이다. 그런데, 1팀 4인이 골프코스를 걸으면 그 중에 스승이 무려 3명이다. 어제 골프 시작한 사람이 오늘 골프 시작한 사람한테 레슨하는 것이 골프라지만 스승이 너무 많다. 
 
골프에서 어드바이스(advice)란 플레이하는 동안에 클럽선택, 스트로크 방법, 플레이하는 방법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줄 의도로 하는 말이나 행동을 말한다. 하지만, 골프규칙, 홀이나 퍼팅그린, 벙커 등의 위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의 거리는 어드바이스에 포함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필드위의 플레이어는 자기 혼자 전략과 전술을 세워야 한다. 라운드 동안 플레이어는 그 경기가 열리고 있는 코스의 어느 누구에게도 어드바이스를 해서는 안 되고, 자신의 캐디 이외의 어느 누구에게도 어드바이스를 요청해서는 안 되며. 정보를 얻기 위하여 그 플레이어의 클럽이나 골프백을 만져서도 안 된다. 

주말골퍼들이 파3 홀에서 플레이하는 풍경은 규칙 위반 대잔치다. 내리막이 많거나 바람이 부는 날이면 먼저 샷 한 동반자에게 거리는 얼마를 보고 몇 번 클럽을 쳤냐고 물어본다. 그러면 그 골퍼는 친절하게 자신의 클럽을 보여주고 주의사항까지 얘기해주며 공략방향도 알려준다. 주말골퍼들이 동반자에게 어느 쪽을 보고 어떤 방식으로 몇 미터를 치라고 말해주는 것은 규칙 위반이고, 자신의 샷이 끝난 후에는 상관없지만, 자신보다 먼저 플레이한 동반자에게 몇 번으로 샷을 했는지 묻는 것도 규칙 위반으로 2벌타다. 궁금하면 몰래 봐야한다. 

플레이어가 라운드 동안 규칙에 의해 공식적으로 어드바이스를 요청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클럽을 운반하고 그 밖의 도움을 주는 캐디뿐이다. 캐디는 클럽선택, 스트로크 방법, 플레이하는 방법 등을 알려줄 수 있고, 돌, 나뭇잎, 나뭇가지 같은 루스임페디먼트와 고무래, 방송카메라, 거리나 페널티구역 표시말뚝, 고무호스 같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상대방에게 컨시드하기, 드롭하기, 구제결정하기 등은 할 수 없고, 특히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위한 스탠스를 취하면 고의로 플레이 선이나 그 선 가까이에 서있으면 안 된다. 또한, 플레이어가 집어든 볼을 놓아줘서도 안 된다. 라운드 동안 캐디가 한 행동에 대한 책임은 플레이어에게 있으며, 캐디가 규칙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페널티를 받게 된다.

리 하오통(중국)이 2019년 1월 유러피언투어 두바이데저트클래식 마지막 라운드 18번홀(파5) 그린에서 캐디가 1m 남짓 되는 내리막 버디 퍼팅의 얼라인먼트(alignment: 정렬)를 도왔다는 이유로 2벌타를 받아 10만 달러의 손해를 봤고, 애덤 솅크(미국)는 2019년 3월 PGA투어 혼다 클래식 2라운드 17번홀(파3)에서 벙커샷을 하는 상황에서 캐디가 공의 후방에 서있었기 때문에 규칙 10-2b 4항 '캐디의 위치 제한' 위반으로 2벌타를 받았다. 정확히 말하자면 본인이 아닌 캐디가 규칙을 위반한 것이지만 플레이어가 그 책임을 진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캐디도 주말골퍼 4명이 1명의 캐디를 쓰듯이 둘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한명의 캐디를 공동으로 쓸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든 한 번에 두 명 이상의 캐디를 동시에 써서는 안 되며 위반 시에는 2벌타다. 결국 한 여자를 두고 두 남자가 벌이는 삼각관계의 사랑싸움은 괜찮지만 한 남자가 동시에 두 여자를 사귀는 양다리는 규칙위반이라는 것이다. 

 

글/정경조 한국골프대학교 교수, 영문학 박사. 저서: 말맛으로 보는 한국인의 문화, 손맛으로 보는 한국인의 문화, 살맛나는 한국인의 문화, 詩가 있는 골프에 山다, 주말골퍼들이 코스따라가며 찾아보는 골프규칙(공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