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잔디관리론]21.잡초의 성질과 방제법-바랭이
[골프잔디관리론]21.잡초의 성질과 방제법-바랭이
  • 서우현 전문위원
  • 승인 2020.05.24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레이어스 골프클럽
플레이어스 골프클럽

라운드를 하다보면 골프장마다 차이가 나는 것이 많지만 그중에서 잔디의 질과 상태다. 페어웨이나 러프가 한 가지 종류만으로 된 깔끔한 골프장이 있는가 하면 잔디에 잡초가 섞여 있어 약간 지저분한 느낌을 주는 곳도 적지 않다. 

잔디는 한지형과 난지형으로 나뉜다. 한지형은 켄터키블루그래스, 퍼레니얼라이그래스, 톨페스큐, 파인페스큐류, 크리핑벤트그래스 등으로 겨울용 잔디 혹은 북방계 잔디라고 부른다. 한국 잔디에 비해 고온에 약해 여름에 잘 자라지 못하고 서늘한 기후에 생육이 활발하다. 겨울에도 녹색을 유지한다. 샷을 할 때는 임팩트 순간 클럽헤드에 가해지는 저항이 난지형 잔디보다 크다. 상급자에게 유리하다. 

난지형 잔디는 들잔디, 버뮤다그래스, 하이브리드 버뮤다그래스로 따뜻하고 건조하거나 습한 곳에서 주로 재배되며 겨울철에는 색깔이 노랗게 변한다. 샷을 할 때는 잔디가 한지형 잔디에 비해 뻣뻣하기 떄문에 채가 잘 미끌어지는 특성이 있어 뒷땅이 나와도 거리의 손해를 그리 크게 보지 않는다. (편집자주)

코스에서 잔디에 말썽을 일으키는 잡초는 무엇이 있을까.  
 1.바랭이 2.새포아풀 3.파대가리 4.토끼풀 5.매듭풀 6.쑥 7.망초 8.쇠뜨기 

바랭이

■1.바랭이(Digitaria sanguinalis L.), Crabgrass  

▶생활형 : 일년생, 생육기간은 5월~10월 

▶발생지 : 잔디밭, 밭, 밭둑, 과수원, 도로변, 기타 공한지 

▶번식 : 종자 

▶일반적인 성질과 방제법 
① 발아 전후의 토양처리에 철저를 기할 것. 
② 배토사의 청결도를 높이는 방법을 도모할 것. 
③ 골프장내의 바랭이 발생원의 제거. 
④ 잔디밭내에서 결실시키지 말 것. 
⑤ 잔디를 건전하게 육성시킬 것. 

▶일반적인 성질과 방제법 
바랭이에 적용되는 제초제의 처리시기 
1) 발아전 처리 
2) 발생초기까지 처리 
3) 발생초기부터 2엽기까지 처리 
4) 생육기 처리 
1)~3)은 Bensulide(한지형, 난지형 모두 안전)로 토양처리한다. 토양처리제의 대부분은 바랭이 발아전에 사용하는데 발아초기 처리도 유효하다. 그러나 갱신작업과 잔디의 초기생육이 악화되고 제초제의 살포가 지연되면 유효한 적기 처리폭이 넓은 발아후 처리약제를 사용한다. 발생후 3~4엽기에는 아슐람(Asulam, 한지형 잔디에 약해)과 플라자설퓨론(Flazasulfuron, 한지형 잔디에 약해)을 경엽처리하면 유효하다. 바랭이의 발생후 약제살포시기가 지연되었을때에는 토양처리제에 경엽처리제인 Asulam을 가용한다. Asulam은 새롭게 발아하는 바랭이의 발아방지력이 없으므로 토양처리제(스톰프, 벤트그래스에 약해 있음)를 혼합 살포하면 재발생되는 바랭이를 고사시키고, 그후에 발생되는 바랭이도 방제된다. 토양처리제 가운데에는 잔디맹아시 처리하면 잔디의 생장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있으므로 약제선정에 유의해야 하며 맹아시를 피해서 살포해야 된다.  (자료제공=한국잔디연구소)

■용어해설

※바랭이(finger grass)=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 경작지나 제방 등에 널리 자생(自生)하는 잡초. 밑부분이 지면으로 뻗으면서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고 곁가지와 더불어 40∼70cm로 곧게 자란다. 잎은 줄 모양이며 길이 8∼20cm, 나비 5∼12mm로 분록색 또는 연한 녹색이다. 잎혀는 길이 1∼3mm이고, 잎집에는 흔히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꽃이삭은 3∼8개의 가지가 손가락처럼 갈라진다. 작은 이삭은 대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이 같이 달리고, 연한 녹색 바탕에 자줏빛이 돌며 흰털이 있다. 포영(苞潁)은 1개이고, 작은 이삭보다 길다. 

※포영(苞潁)=사초과 및 볏과 식물의 잔이삭의 밑동에 있는 몇 개의 잎.

※경엽(莖葉 , stem and leaf)=식물체의 잎과 줄기, 식물, 특히 초본식물에서 뿌리 쪽에 모여서 나는 잎과 이것보다 위쪽에서 나는 잎이 다른 형태를 갖는 경우 후자를 일컫는 말이다.

※아슐람(asulam)=1968년 ‘아슐록스(Asulox)’라는 상품명으로 개발한 제초제 농약으로서 ‘아질란(Asilan)’이란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