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라이프]"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차별화 필요"...잔디박사 권성호 BnBK 대표이사
[골프&라이프]"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차별화 필요"...잔디박사 권성호 BnBK 대표이사
  • 안성찬 골프대기자
  • 승인 2019.08.0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nBK, 권인터내셔널, 론푸드차이나
-스프링베일, 위탁경영이후 매출 40% 껑충
-고객니즈와 가성비가 관건
BnBK 권성호 대표이사
BnBK 권성호 대표이사

"이제 국내 골프장도 차별화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없애지고, 기업 생존까지 위협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 

골프장 토털 매니지먼트 위탁전문기업 비앤비케이(BnBK) 권성호 대표이사(49)는 "국내 골프산업은 성장기의 정점에 도달했죠. 앞으로 남은 과제는 혹독한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시련기에 들어왔다"며 "변화를 주지 않으면 발전보다는 점점 퇴보할 수 밖에 없다는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BnBK가 찾아낸 해법은 무엇일까. 임직원들의 최상의 서비스와 최고의 페어웨이 및 그린 상태유지, 그리고 음식은 맛있으면서도 저렴하고, 이용료가 싼 가성비 높은 골프장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것이 가능할까?. 권 대표는 가능하다고 확신했다. 이유는 2017년부터 강원 춘천의 스프링베일골프클럽에서 이를 적용해 운영하면서 답을 찾았다. 스프링베일은 직영으로 운영할때보다 BnBK가  위탁운영을 맡은 뒤에 매출을 40% 가까이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가성비를 높이려고 국내 골프장 중 처음으로 일본골프장에서 일상화돼 있는 캐디를 없앴다. 셀프라운딩을 해야 한다. 인터넷 예약회원에 대한 차등 할인요금제를 실시하는 한편 부담없이 식당에서 맛있는 요리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다른 골프장에 비해 가성비 확실히 높은 중식 프랜차이즈 직영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짬뽕맛이 예술인 낙지짬봉이 1만3000원, 볶음밥과 짜장면, 계란후라이다 들어간 철판짜장면이 겨우 1만원이다. 일반 골프장에 비해 6000원에서 1만원 정도 저렴하다. 그러면서도 중국의 특급호텔 쉐프를 스카웃해서 요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단 맛은 보장한다.  

권성호 대표는 다른 골프장과 차별화를 위해 무엇보다 골프장의 코스를 최고 상품으로 만들기위해 코스관리에 엄청난 공을 들이고 있다. 여기에 '가격이 착한' 골프장의 컨셉이 적중했다. 

권성호 대표는 국립 안동대 원예육종학과를 졸업한 뒤 한국골프장경영협회에서 운영하는 잔디연구소에 입사했다. 고려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을 수료하며 잔디에 관한한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국내 몇 안되는 잔디전문가다. 한국대중골프협회 강원지역 회장, 코스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명문골프장 일동레이크 골프클럽에서 근무하다가 독립한 권 대표는 2007년 BnBK를 설립했다. 골프장관련 사업이 주력업종인 BnBK는 골프장 최고의 상품인 코스 관리를 시작으로 경기 운영, 식음료, 부대시설 통합관리, 전문인력 공급, 재무 자문에 이르기까지 골프장 토털 매니지먼트 전문 위탁기업으로 골프장 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업무를 '원스톱'으로 해결해준다.

스프링베일GC
스프링베일GC

직원만해도 300명을 훌쩍 넘었다. 지난해 매출액이 250억 원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했다. 국내에서 골프장 토털 위탁 운영기업은 BnBK가 거의 유일하다고 할 정도로 초기 단계. 권인터내셔널 매니지먼트(KIGM)는 천스프링베일과 삼성 동래베네스트 파3의 위탁경영매니지먼트를 하고 있으며 계열사 '론푸드(잔디음식)'는 외식전문기업이다. 

론푸드는 삼성 웰스토리, CJ 프레시웨이, LG 아워홈, 신세계, 풀무원 등 대기업과 경쟁하며 전체 위탁운영을 하고 있다. 론푸드는 가정식 수제요리를 추구하는 외식 브랜드로 골프장 식음사업도 하고 있다. 김해 롯데스카이힐CC, 부여 롯데스카이힐CC, 김해상록골프장의 식음료부문을 운영을 하고 있으며 최근 대기업과의 경쟁입찰에서 5년 계약을 이루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특히 직영으로 운영중인 회원제골프장에서 제안요청을 받을정도로 BnBK는 코스관리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외식브랜드를 런칭해 골프장 식음사업으로도 고객사에게 무척 좋은 반응을 얻고있다.

중식당 론푸드차이나는 현지인 맛집으로 유명해 줄서서 먹는 제주본점에 이어 스프링베일에 2호점을 내면서 지역주민과 골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용평리조트에 3호점을 오픈해 최고의 매출을 갱신중이며 4호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김해상록골프장도 기대된다.

낙지짬뽕
스프링베일의 명품 낙지짬뽕

 

고소하고 식감이 살아 있는 탕수육 

론푸드에서 최고급 원두를 브랜딩한 '브라운리' 커피숍을 런칭해 김해 롯데스카이힐CC에 1호점을 오픈했다. 이때문에 골프장 코스관리의 명품브랜드인 BnBK만큼 향후 외식전문기업 론푸드의 브랜드가치도 눈길을 끌고 있다.
 
골프장은 대부분 대기업 소유여서 계열사를 두고 운영되어지거나 오너가 직영으로 관리하는 곳이 적지 않다. 국내 골프장과 달리 골프선진국인 미국 일본 등지에선 위탁운영이 보편화돼 있다. 최근 들어 회원제 골프장이 대중골프장으로 전환되면서 차별화 경쟁이 불가피해지는 등 국내 골프장 산업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골프장 운영에 대한 첨단 기술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기업이 그 어느때보다도 절실한 상황이다. 

  BnBK의 특별한 강점은 바로 매뉴얼 관리다. 

권 대표는 "핵심인력제도를 통해 리스크관리에 중점을 둔다"며 "교육아카데미를 통한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국제대회및 KLPGA, KPGA투어가 열리기 때문에 이에 걸맞는 코스세팅 및 코스관리의 기술이 필요하다"는 권 대표는 "골프장은 코스를 최고의 상품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려면 관리를 잘해야 한다. 코스관리시스템을 정착시키고 각 골프장의 특성을 살려 고객이 원하는 최고의 가치를 올릴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프링베일GC
스프링베일GC

BnBK는 골프장 최초로 9년 KS인증서비스 골프장 및, 5년 연속 고객감동 경영대상 수상 골프장을 관리하고 있다.  

국내 유일하게 PGA투어 CJ컵이 열리는 제주 나인브릿지 코스지원과 국,내외 큰 대회의 세팅을 전문으로 하는 BnBK는 비단 선수들 뿐만아니라 고객에게도 수준높은 코스상태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코스를 관리를 한다.

권성호 대표는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코스를 만들고 고객사가 영업이 잘 되도록 늘 변함없는 자세로 신뢰를 드리는 기업이 되고싶다"며 "특히 골프장이 경영위기에 놓이거나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골프장의 찾아 컨설팅 등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주고싶다"고 전했다.

건강한 푸른 잔디를 볼때 가장 행복하다는 권성호 대표의 바람대로 보다 많은 골프장을 위기에서 살려내는 '미다스의 손'이 되길 기대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