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A투어, 유니버시티 골프랭킹에 따라 회원 혜택
PGA투어, 유니버시티 골프랭킹에 따라 회원 혜택
  • 안성찬 골프대기자
  • 승인 2022.11.16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드비히 에이버그. 사진=PGA
텍사스 공대 루드비히 에이버그. 사진=PGA

미국프로골프(PGA)투어가 프로진출을 원하는 대학생들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PGA투어는 16일(한국시간) 디비전-1 대학생 골퍼들에게 벨로시티 글로벌이 후원하는 PGA투어 유니버시티 시스템을 통해 PGA 투어의 회원이 될 수 있는 두 가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투어의 출전 자격에 대한 개정 내용이 투어의 정책 위원회에서 승인됐고, 이 내용은 즉시 적용된다. 이는 PGA투어 유니버시티의 랭킹 1위 선수가 2023 NCAA (미국대학체육연맹)디비전-1의 내셔널 챔피언십 경기가 끝나면 투어 회원을 취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GA투어 유니버시티 벨로시티 글로벌의 최종 랭킹에서 1위에 오른 선수는 NCAA 챔피언십 종료 이후 PGA투어 회원이 되고, 모든 일반적인 출전 자격이 적용되는 대부분의 대회에 대한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 이 벨로시티 글로벌 랭킹은 대학의 졸업반 선수들을 중 해당 조건을 충족시키는 선수들에게 주어진다. 

1, 2, 3학년 학생 선수들 중 대학, 아마추어, 혹은 프로 골프 대회에서 특정 기준 이상의 성적을 내면 신설되는 ‘PGA투어 유니버시티 엑셀러레이티드’ 프로그램을 통해 투어 회원이 될 수 있다.

기준에 해당하는 성적을 달성한 선수는 NCAA 디비전-1의 내셔널 챔피언십 경기가 끝나고 투어 회원을 획득하게 된다. 모든 일반적인 출전 자격이 적용되는 대부분의 대회에 대한 출전 자격이 주어진다. PGA투어 회원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충족해야 할 기준과 함께 PGA투어 유니버시티 엑셀러레이티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PGA투어 회원이 될 수 있는 이러한 새로운 방식들이 도입됨에 따라 디비전-1에 소속된 대학 선수들은 1학년 첫 대회에부터 PGA투어 회원 자격을 두고 서로 경쟁하게 될 것이다.

PGA 투어 커미셔너 제이 모나한은 “그간 대학과 아마추어 골프의 최고 수준의 리그에서 성공은 프로 골퍼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강력한 지표임이 충분히 입증되었다. PGA투어 유니버시티가 처음으로 배출한 두 기수의 선수들은 즉시 경쟁하고 대회에서 우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여주었고, 이번에 프로그램에 추가한 두 가지 혜택은 대학 골프에 대한 PGA 투어의 지원을 강화하고 미래의 스타들이 PGA투어로 곧장 진출하는 지름길을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PGA투어 유니버시티 프로그램을 통해 투어 회원이 된 선수들도 다른 투어 회원과 마찬가지로 대회에서 공식 페덱스컵 포인트를 획득할 것이고, 콘페리 투어 회원 자격 획득과 함께 PGA투어 카드를 획득할 기회를 주는 PGA투어 Q스쿨의 파이널 스테이지에 참가자격을 받을 것이다.

PGA투어 유니버시티의 2023년도 졸업생 중 벨로시티 글로벌 랭킹 2위-20위까지의 선수들에겐 성적에 대한 보상은 기존과 같이 유지될 예정이다. 이들은 콘페리 투어를 통해 PGA투어로 승격하는 기존의 방법에 참여할 기회를 받게 된다.

즉, 시즌을 2-5위로 마무리한 선수들은 콘페리 투어 출전권을 보장받는다. 6-10위의 선수들은 콘페리 투어에 조건부로 출전권을 얻게 된다. 6-20위로 시즌을 마무리한 선수들은 PGA투어 캐나다와 PGA투어 라틴 아메리카에 출전권을 보장받는다. 또한, 이전과 같이 1-5위의 선수들, 6-20위의 선수들은 각각 PGA Q스쿨의 파이널 스테이지, 그리고 2차전에 대한 출전권을 보장받는다.

스탠포드대 마이클 토르비욘센. 사진=PGA
스탠포드대 마이클 토르비욘센. 사진=PGA

■PGA투어 유니버시티의 랭킹 1위 선수

벨로시티 글로벌 랭킹 1위로 시즌을 마감하는 선수는 자신의 대학 커리어의 마지막 2년동안 가장 좋은 성적을 낸 졸업반 선수이다. 세계 아마추어 골프 랭킹®(WAGR®)와 협력하여, PGA투어 유니버시티는 NCAA 디비전-1 남자부 팀 대회, 공식 PGA투어 토너먼트, 그리고 특정 DP 월드 투어 이벤트들 포함 학생 선수들이 출전 가능한 대회들에서 그들이 낸 평균적인 성적을 기반으로 선수들의 순위를 매긴다.

PGA투어 유니버시티가 2020년도 이전에 시행되었다면, 이 프로그램에서 1위로 마감한 PGA 투어 선수는 존 람(2016), 콜린 모리카와(2019)와 사히스 티가루(2020)가 있다. 피어스손 쿠디는 PGA투어 유니버시티 2022년도 기수에서 1위로 시즌을 마감했고, 6월에 콘페리 투어에서의 자신의 3번째 출전 대회에서 첫 우승을 기록했다. 

랭킹 1위 선수는 6월에 개최되는 2023 RBC 캐나다 오픈 (6월 8일-11일, 2023)을 시작으로 2023년에 약 14개의 PGA투어 대회에 출전이 가능하다. 텍사스 공대의 루드비그 아버그가 현재 벨로시티 글로벌 랭킹 1등이자 세계 아마추어 골프 랭킹 1등이고,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오스틴 그리서가 벨로시티 글로벌 랭킹 2등이자 세계 아마추어 골프 랭킹 5등에 올라있다.

■PGA 투어 유니버시티 엑셀러레이티드

‘PGA 투어 엑셀러레이티드’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성적을 거둔 1, 2, 3학년 선수도 PGA투어 회원자격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선수들은 그들의 대학, 아마추어, 프로 골프 대회에서의 결과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 받고, 그들이 NCAA에서 보낸 3번째 해가 끝났을 때, 누적된 포인트가 20점이 넘는다면 PGA투어 회원이 될 자격을 획득하게 된다.

엑셀러레이티드 포인트는 아래 조건에 따라 부여된다. 

• 대학 골프의 메이저 상을 받는다: 해스킨스 상(3점), 호건 상(3점), D-1 니클라우스 상(3점), D-1 신인상(2점)

• 세계 아마추어 골프 랭킹에서 커리어 최고 순위를 기록한다. (No.1=5점, No.2=4점, No.3=3점, No.4=2점, No.5=1점)

• 대회 우승: D-1 NCAA 개인 부분(3점), U.S. 아마추어(3점), 더 아마추어(3점), 웨스턴 아마추어(2점), 유러피언 아마추어(2점), 라틴 아메리카 아마추어(2점), 아시아-퍼시픽 아마추어(2점)

• 국가 대표 팀 시합에 일원으로 참여: 워커 커(2점), 파머 컵(1점), 월드 아마추어 팀 챔피언십(1점)

• 공식 PGA투어 대회와 메이저 챔피언십에서의 활약. 아래 업적들에 한하여 각각 해당하는 누적 포인트를 부여한다:

o 1 점= 공식 PGA투어 대회에서 컷 통과

o 1 점 = 공식 PGA 투어 이벤트에서 탑10 기록

o 1 점 = 메이저 대회 출전(마스터스, PGA챔피언십, U.S. 오픈, 더 오픈 챔피언십)

o 1 점 = 메이저 대회에서 컷 통과

o 2 점 = 메이저 대회에서 탑 20 기록

포인트 획득예시:

-메이저 챔피언십에서 13위 마무리= 출전(1) + 컷통과(1) + T20 이내(2) = 4 점 획득

-공식 PGA투어 대회에서 7등= 컷통과 (1) + T10 이내 (1) = 2 점

2010년부터 현재 PGA 투어 선수들에게 이 PGA투어 유니버시티 엑셀러레이티드를 적용해보면, 이 조건을 통해 PGA투어 회원권을 따낼 수 있는 선수는 패트릭 캔틀레이(2012), 저스틴 토마스(2013), 그리고 패트릭 로저스(2014) 뿐이다.

현재, 엑셀러레이티드 포인트 랭킹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고 있는 두 선수는 스탠포드 대학의 3학년 마이클 토르비욘센 (12점)과 밴더빌트 대학 2학년 고든 서전트(10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