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일환의 '스텝바이스텝' 골프 레슨]10.스윙을 결정짓는 8가지 스텝
[장일환의 '스텝바이스텝' 골프 레슨]10.스윙을 결정짓는 8가지 스텝
  • 장일환 전문위원
  • 승인 2021.11.2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리 매킬로이. 사진=SNS
로리 매킬로이. 사진=SNS

이제까지 골프스윙을 하기 위한 그립과 완벽한 준비 자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다음 단계로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골프스윙을 할 수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속카메라와 IT 기술을 이용해 많은 골퍼가 자신의 스윙을 비디오로 찍어서 분석하며 연습하기도 한다. 또한, 골프스윙 시뮬레이터를 통해 자신의 스윙을 잘 만들기 보려고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스에 나가보면 기대만큼 성과가 나지 않아 실망을 안고 돌아오게 마련이다. 

특히, 시니어 골퍼의 경우에는 그 괴리감이 크게 발생하데, 왜 그럴까? 그 이유는 2가지. 

첫 번째, 프로들은 어린 시절부터 골프를 시작했고, 연습량이나 근육의 발달 정도가 아마추어와는 큰 차이가 있고,
두 번째, 스윙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확한 자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누군가의 스윙을 흉내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골프를 잘 치기 위해서는 프로와 같은 몸을 만들 수는 없다 하더라도 각 스윙 단계에서 요구되는 정확한 동작과 그 이유를 안다면 항상 올바른 연습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골프 실력도 프로만큼은 아니더라도 크게 향상될 것이다.

옐리미 노. 사진=JNA 정진직 포토
옐리미 노. 사진=JNA 정진직 포토

한 조사에 의하면 PGA Tour 프로의 평균 백스윙 시간은 약 0.75 초이며 다운스윙의 경우는 0.25가 걸린다고 한다. (스윙 리듬은 3:1). 

이는 평균적으로 투어 골퍼가 스윙이 시작된 후 약 1초 안에 공을 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아마추어 골퍼들은 더 느리다.

아무튼, 길어야 1.5초 안에 이루어지는 스윙의 각 단계를 어떻게 구분하고, 올바른 스윙 동작을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골프 교습가에 따라서 골프스윙 단계를 2단계 또는 4, 6, 8단계로 구분해서 각 단계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스윙의 기본과 그 이유에 관해서 설명하는 것이 골프 레슨의 기본처럼 설명되어 오고 있다.

스윙에 대한 골퍼들의 수많은 질문과 의문에 대해서 가능하면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이 짐 매크레인(Jim McLean)이 구분한 풀 스윙 8단계에 대한 분석을 해본다. 특히,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중요사항에 대해 새로운 골프스윙의 메카니즘(Swing Mechanism)에 기초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짐 매클레인
짐 매클레인

풀 스윙 8단계란 짐 매클레인의 '8가지 스텝스윙(The Eight-Step Swing)'이란 책에서 풀 스윙을 8단계로 나눴다. 
   1) 백스윙의 시작(The First Move in The Backswing)
   2) 하프 백(Halfway Back)
   3) 3/4 백스윙(Three-Quarter Backswing Position)
   4) 백스윙 톱(Backswing Completed)
   5) 다운스윙(Move Down to The Ball)
   6) 임팩트(Impact)
   7) 폴로 슬루(Early Follow-Through)
   8) 피니시(Finish and Rebound)로 구분되고, 이를 바탕으로 단계별로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글/장일환 미국프로골프협회(PGA) 회원, 복지TV 골프 인스트럭터, 골프경제신문과 블록체인매거진에 골프레슨 연재중, 이메일caa00925@gmail.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