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우승자, 세계 최초로 NFT 발행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우승자, 세계 최초로 NFT 발행
  • 김윤성 기자
  • 승인 2021.10.02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자골프 최초로 발행하는 골프대회 ‘우승자 NFT’ 선수가 갖는다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우승 순간, 인터뷰, 골프공 등 담은 NFT 발행
-세계 최초 우승자에게 소유권 부여…4차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자산 될 것
-‘시그니처 우승자 부상’ 0914 보스턴백 세트도 변함없이 선물

[골프경제신문]우승 환희의 순간을 담은 영상과 볼 등의 소유권을 우승자가 가질 수 있다면? 선수로써 영광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국내 최초로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날 예정이어소 선수들을 설레게 하고 있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총상금 15억원)에 여자 골프 최초로 NFT(대체 불가능 토큰)를 발행한다.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대회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 비트베리파이낸스에서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우승자 인터뷰와 우승 순간의 골프공, 홀 깃발 등을 NFT로 발행할 예정이다.

아트워크(짧은 동영상) 형태로 발행한 NFT는 우승자에게 부상으로 수여한다. 자신의 우승 환희와 인터뷰 등이 담긴 아트워크 원본이 하나밖에 없는 디지털 인증서 형태로 발행되어 그 소유권을 선수 본인이 갖게 된다.

여자골프에서 NFT를 발행하는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이고, 소유권을 우승자에게 부여하는 것은 골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우승자는 NFT로 영구 보관된 디지털 자산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판매하는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이미 NFT는 메타버스와 더불어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가치로 인정받고 있고, 음반시장이나 고문서, 미술품 등은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스포츠분야 NFT 시장에 빠르게 성장 중인데 미국프로농구(NBA) 사무국이 영상을 기반으로 개발한 NFT플랫폼 ‘NBA Top Shot’은 지난 3월 기준 7900억원의 누적 매출을 기록해 폭발적인 시장 잠재력을 가졌다는 것을 입증했다.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우승자 NFT 발행을 개발 중인 비트베리파이낸스 관계자는 “이번에 발행하는 NFT는 스포츠 NFT 콘텐츠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새로운 시도”라며 “감동의 순간을 영구 보존한다는 의미를 넘어 향후 선수에게 금전적 보상으로 돌아올 수도 있어, 우승자에게 아주 의미있는 선물”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우승자 안나린. 사진=하나금융그룹
지난해 우승자 안나린. 사진=하나금융그룹

실제로 비트베리파이낸스는 NFT 유통 플랫폼 ‘베리옥션’을 통해 골프 뿐만 아니라 각 스포츠 종목의 감동적인 순간과 역사를 보존한 새로운 형태의 NFT 콘텐츠를 대중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총상금 1억 5000만원 상당의 NFT 공모전을 개최해 기술개발 지원과 온, 오프라인 전시 지원 등을 통해 NFT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우승자 NFT는 세계 여자골프 최초라는 상징성을 더해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우승자는 부상으로 ‘0914 보스턴백 세트’가 올해도 수여된다. 우승자를 위해 특별 제작한 고급 수제 핸드백으로 고전적인 실루엣에 악어가죽을 연상케 하는 패턴으로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연출을 돕는다.

천연 소가죽으로 수작업으로 만들기 때문에 최상급 퀄리티와 섬세한 디테일로 0914만의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다. 

올해 US여자오픈 우승자이자 2019년 당시 아마추어 자격으로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에 참가를 했던 유카 사소(20·필리핀)는 시몬느에서 특별히 제작한 명품 핸드백 ‘0914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0914년 지난 32년간 버버리, 코치, 마이클코어스, DKNY 등 유수 핸드백을 제조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만든 핸드백 제조 전문 기업 시몬느가 론칭한 고급 핸드백 브랜드다. 2010년부터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시몬느 박은관 회장은 아시아 여자 골프 저변 확대를 위해 2019년 설립된 사단법인 아시아 리더스 골프 포럼(Asia Golf Leaders Forum)의 발기인이자 2022년 인도네시아 여자 골프 대회 창설을 준비 중일 정도로 여자 골프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다.

이밖에 클림트 주얼리 세트와 500만원 상당의 해리슨 테일러 정장 교환권 및 대회 기간중 홀인원이 나오지 않을 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덕시아나 매트리스와, 명품 시계 브랜드 IWC에서 700만원 상당의 고급 시계를 우승자에게 부상으로 증정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