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9월 골프장 브랜드 평판 영광 1위는?
[빅데이터]9월 골프장 브랜드 평판 영광 1위는?
  • 정승현 전문기자
  • 승인 2021.09.25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피아그린CC
소피아그린CC

골프장 브랜드 평판 9월 랭킹에서 한국교직원 공제회가 운영하는 경기도 여주시 소피아그린 컨트리클럽(27홀)이 1위에 올랐다.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소피아그린에 이어  2위는 코오롱그룹의 춘천 라비에벨 컨트리클럽(36홓),  3위는 삼성그룹의 경기도 용인 레이크사이드(54홀) 순으로 나타났다.​

소피아그린은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만7612, 미디어지수 71만4294, 소통지수 130만8953, 커뮤니티지수 181만9281로 브랜드평판지수는 541만140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3만6092에 비해 48.7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골프장 10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달 24일부터 24일까지 골프장 브랜드 빅데이터 2억6359만219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한 것. 지난 8월 골프장 브랜드빅데이터 2억1262만9646개와 비교하면 23.9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골프장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이달 골프장 브랜드평판은 소피아그린CC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2020년 연간 골프장 이용객 수가 4670만명을 기록하면서 2019년 4170만명보다 12% 증가했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신규 골프 입문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골프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SNS에서도 골프 브랜드 빅데이터가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구 소장은 "올해 9월 골프장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골프장 브랜드빅데이터 2억1262만9646개와 비교하면 23.9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74% 상승, 브랜드이슈 23.49% 상승, 브랜드소통 16.00% 상승, 브랜드확산 27.93% 상승했다"고 덧붙였다. 

■브랜드평판 분석한 골프장 100개
소피아그린, 라비에벨, 레이크사이드, 타이거, 양산, 코리아, 자유, 파주, 대구, 골드, 남여주, 광주, 창원, 이천마이다스, 가야, 노스팜, 레이크우드, 스카이밸리, 리베라, 수원, 진주, 양주, 안성, 솔모로, 여주, 써닝포인트, 태광, 신라, 사우스스프링스, 중부, 인천국제, 더플레이어스, 기흥, 썬힐, 88 CC, 보라, 클럽모우, 아시아나, 해피니스, 구미, 문경, 서서울, 신안, 힐드로사이, 페럼, 남춘천, 서산수, 세라지오, 정산, 뉴서울, 하이원, 센추리21, 프린세스, 남서울, 천안상록, 지산, 해운대, 베뉴지, 금강, 유성, 블루원용인, 파미힐스, 비에이비스타, 코스카, 경주신라, 킹즈락, 부곡, 뉴코리아, 라데나, 한원, 제이드팰리스, 천룡, 뉴스프링빌, 고창, 안성베네스트, 오크밸리, 한성, 킹스데일, 세종필드, 양지파인, 골든베이, 포천아도니스, 스톤게이트, 도고, 웰리힐리, 크리스탈밸리, 블루헤런, 화성상록, 동원썬밸리, 세종에머슨, 구니, 팔공, 발리오스, 블랙밸리, 동부산, 실크리버, 캐슬렉스, 이포, 마우나오션, 그린힐  이다.